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리커버) - SNS부터 보고서까지 이 공식 하나면 끝
송숙희 지음 / 유노북스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좋은 글들을 많이 읽을수록 '나도 글쓰기를 잘 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해진다.

예전에도 가졌던 바람이지만 그땐 남들과 비교하며 그들처럼 멋진 글을 썼으면 좋겠다는 열등감과 헛된 욕심 때문이었고, 지금은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좀 더 진솔하게 녹여내어 내게 어울리는 글, 사람들에게 쉽게 이해되는 글, 더 나아가 깊은 공감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글을 쓰고 싶다. 그런 의미에서 이전에 읽었던 글쓰기 바이블 중 하나인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리커버)>을 새로운 마음으로 재독했다.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리커버)>은 대한민국 대표 글쓰기 코치 송숙희가 하버드 글쓰기 수업을 정리한 단 하나의 공식 '오레오 맵'을 소개하는 책이다. 저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일하는 방식이 단번에 변화되어 더욱 빠르고 정확한 소통 능력이 누구에게나 필요해졌음을 지적하고, SNS, 블로그, 연설문, 보고서 등 어떤 글이든 오레오 공식을 활용해 핵심을 매우 빠르게 전달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책은 4문장의 기적 '오래오 맵(O-R-E-O MAP)'으로 일리 있고 조리 있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준다.

책은 먼저 "왜 글쓰기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간단명료하게 답한다.

"쓰기와 생각은 불가분의 관계이고 좋은 생각에는 좋은 글쓰기가 필요합니다"

하버드에서 글쓰기부터 가르치는 이유이기도 하다. 탁월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고차원의 사고를 해야 하고, 그런 훌륭한 생각에는 훌륭한 글쓰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글쓰기와 사고력은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다. 글을 쓰면 생각을 명료하게 정리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말이다.다시 정리해보면, 우리의 일과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사고력은 기본이자 기반이 되기에 글쓰기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행위이다.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는 글쓰기 지도 오레오 맵

Opinion (의견) : 핵심 의견을 주장한다. (~하려면 00하라)

Reason (이유) : 이유와 근거로 주장을 증명한다. (왜냐하면 ~ 때문이다)

Example(증명) : 사례와 예시로 거듭 증명한다.(예를 들면 이러하다)

Opinion (의견) : 핵심 의견을 강조하고 방법을 제안한다. (그러니 ~하기 위해 00 하려면 00하라)

p.132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글쓰기 비결인 '오레오 맵'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오레오 맵은 논리적인 글의 구성 요소인 ‘의견, 이유, 증명, 의견 강조 및 제안’의 영어 단어 앞 글자를 딴 글쓰기 도구다. 오레오 맵 순서대로 핵심 한 줄씩만 작성한 후 세부 내용을 보태 단락으로 만들고 연결하면 글 한 편이 완성된다. 전하려는 주제를 오레오 맵 순서대로 한 줄씩 작성하면 글의 뼈대가 만들어지고 오레오 맵 각각에 해당하는 문장에 세부 내용을 보태 단락으로 만들고 연결하면 글 한 편이 완성되는 것이다. 핵심을 주장하고, 주장에 근거를 제시하고, 근거를 증명하고, 핵심을 거듭 주장하면 힘 있는 글쓰기가 가능하다!

글을 잘 쓰게 되는 기술은 글쓰기 수업에서가 아니라, 쓰면서 피드백 받고 고쳐 쓰면서 늡니다.

쓸 거리를 만들고 에세이로 담아내는 전 과정을 셀 수 없이 많이 수행하면서 경험을 쌓아야

글쓰기 기술이 요구하는 감각과 안목을 가질 수 있습니다. /p.297

책은 오레오 맵이 나처럼 글쓰기를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은 사람도 따라해 볼 만한 쉽고 효과도 높은 글쓰기 도구임을 거듭 강조하면서도 공식만으로 글쓰기를 잘하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 또한 역설한다. "글은 무조건 쓰면서 배운다." 우리 모두가 이미 잘 알고 있는 불변의 진리다. 쓰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공식을 알고 있더라도 글쓰기는 늘지 않는다. 하버드대의 낸시 소머스 교수도 글을 잘 쓰려면 하루 10분이라도 매일 글을 써야 비로소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하면서 매일 꾸준히 쓰라고 권한다. 그리고 공식을 그대로 적용하려면 많은 사례와 예시들을 찾아봐야 하므로 부지런해야 한다. 또한 더 좋은 글을 쓰려면 여러 번 고쳐쓰기도 해야 하고 피드백도 받아야 한다. 거저 얻어지는 것은 없다. 자신이 쓴 글의 수준을 최상으로 끌어올리려면 자신의 글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이 책<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은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는 글쓰기 비법을 소개해 줄 뿐 아니라. 글쓰기에 투자하는 것이 자신이 주인이 되는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글쓰기는 생각의 힘을 기르기 위해 온전히 내 삶을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능력이다. 내면의 성장을 이끌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글쓰기를 시작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