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gh Intensity Interval Training)은, 높은 강도의 운동과 휴식을 짧은 간격으로 번갈아 하는 독특한 운동법으로 일찍이 프로 운동선수들이 시도했고, 최근 1~3년 사이 일반인에게도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 재활 치료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속속 등장하면서 주목하고 있는 운동법이다. 무엇보다 이 운동법의 가장 큰 특징은 작은 공간에서 짧은 시간안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근력운동인 무산소운동과 조깅 같은 유산소 운동의 장점만 모아서 전신 근육에 강한 자극을 주기 때문에 굳이 오래 매일 할 필요가 없는 단일 형태의 가장 유리한 운동인 것이다.
HIIT의 압도적 효과 : 1분(HIIT)=45분(가벼운 운동)
: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의 1분은 지속적 운동 45분과 같은 효과가 있다.
강력하고 원하는 신체를 얻을 수 있는 시간 단 4분
여기서 드는 의문하나는 나같은 저질체력이 과연 따라할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책은 일반인 특히, 운동을 거의 하지 않던 사람이라면 전력의 70~80%의 강도로 운동하고 적은 횟수를 시행하면 전혀 문제될 게 없다고 말한다. 또한 책 4장에서는 이 운동을 습관화 할 수 있도록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 16종류와 헬스장에서 할 수 있는 운동 2종류를 소개하고 있는데 자세한 설명과 사진 그리고 QR코드를 통해 영상도 확인하며 누구나 따라할 수 있게 했다.
우선 하루 4분(1회)로 시작해 서서히 횟수를 늘려나가는 방법으로 시작해보기를 책은 권한다. 아무리 길어도 하루 20분은 넘기지 말고, 이틀 연속으로 하지말 것도 당부한다. 이런 방법으로 일주일에 3, 4회 정도면 충분히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하니 실천만 한다면 이보다 유용한 운동법은 없을 듯 하다.
누구나 건강을 행복의 제일 중요한 조건으로 꼽으면서도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평균 수명이 올라갔다고 해서 건강수명도 자동으로 따라 올라가지는 않는다. 누군가 돌보아 주지 않으면 제대로 된 생활을 할 수 없다면 과연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100세 인생을 마음껏 누리고 싶다면 건강하게 나이드는 것에 더욱 더 신경써야 한다. '바빠서', ' 귀찮아서', '돈이 들어서' 등의 핑계로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