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마법처럼 풀리는 만다라 명상
정연우 지음 / 라온북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이란 저절로 나에게 오는 것이 아니다.

내가 진정 행복하고 싶다면 무의식의 부정성을 정돈하고

행복을 위한 긍정 연습을 훈련해야 한다.

긍정적으로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하고, 바라볼 때 내 삶이 밝아질 수 있다. / P.47


'만다라 명상'이 궁금해 읽은 이 책<인생이 마법처럼 풀리는 만다라 명상>에는

명상이 왜 주목받고 있는지 만다라 명상은 무엇인지 어떻게 삶에 만다라 명상을 적용할 수 있는지 등이 담겨있다. 저자는 카를 융의 현대 심리학에 기반을 둔 만다라를 시대에 맞게 재해석해 현대인에게 자기 문제를 해결할 도구로 만다라 명상법을 소개한다.

"보이는 시각 정보를 신뢰하는 현대인들에게 마음을 시각화하는 만다라 명상은

다양한 컬러의 도형으로 짧은 시간에 마음을 정렬할 수 있는 최고의 명상법이다." (P.25)

이 책의 장점은 나같은 만다라 명상을 전혀 모르는 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자세하게 구체적인 가이드가 담겨있다는 것이다. 또한 저자가 직접 그린 15개의 만다라 작품들도 함께 소개되어 있어서 필요한 상황에 찾아보며 '바라보는 명상법'을 할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이다. 그리고 색과 도형의 에너지로 뇌에 자극을 주어 내면의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 꽃, 모래, 과일, 씨앗 등 다양한 생명 에너지를 가진 재료로도 명상을 할 수 있다는 것 등 새로운 명상의 원리와 방법도 배울 수 있다.

<인생이 마법처럼 풀리는 만다라 명상>은 내게 명상의 세계를 확장시켜준,

또 하나의 내면과의 소통 도구를 선물해 준 고마운 책이다.


"외부를 바라보는 자는 꿈꾸고, 내면을 바라보는 자는 깨어난다"

분석심리학의 선구자 카를 융은 인생에 있어서 중년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그때부터 삶의 방향이 내부로 향하면서 의식과 무의식이 잘 통합되면 진짜 자기다운 삶을 살게 된다고 말한다. 그는 현대인의 심각한 정신적 문제를 무의식 세계와의 단절이라고 지적하면서 그 대안으로 동그란 마음 그림 만다라를 주목했다. 만다라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 위기를 극복하고 내면의 조화를 회복하는 경험을 한 후, 동그란 그림들이 깊은 무의식을 나타낸다는 것, 그 안에 영적인 의미가 있다는 것을 확신하고 현대 심리치료에 도입해 융의 연구 이후 만다라는 개인의 자아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인식되면서 현재 많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만다라는 둥근 원에 다양한 색과 도형으로 그려진 마음 그림이다.

자신의 마음을 눈으로 바라보고 이해하면서 내면의 긍정성을 찾아갈 수 있는 마음의 지도다. P.67

우리는 모두 행복해지길 원한다. 그래서 크고 작은 목표를 세우고 다짐을 해보지만 얼마 못 가서 실패하고 만다. 바로 '무의식의 힘' 때문이다. 저자는 우리 삶에서 해결되지 않은 크고 작은 마음의 상처인 '트라우마'가 우리 무의식에 저장, 시스템을 만들어 우리들의 행복을 방해한다고 설명하고, 무의식이야말로 자신의 삶에 대한 핵심 키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무의식과 만나야 한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용기를 내어 자신의 내면과 만나야 한다!

만다라 명상의 다섯 가지 특징 >

1. 적당한 거리를 두고 내 마음을 보는 시각 명상

: 둥근 원 안에 다양한 컬러의 이미지로 나타난 심리적 상징들을 바라보면서 마음을 이해한다.

2. 축복의 진동을 기억하는 파동 명상

: 각각 고유한 주파수를 가진 재료를 통해 행복을 경험하고 자신의 삶과 연결한다

3. 몸을 움직이는 행동 명상 : 명상적 상태에서 몸을 움직이면서 만다라가 펼쳐져 깊은 무의식을 치유한다.

4.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는 오감 명상, 예술 명상

: 여러 입체 재료들로 오감을 체험하면서 보다 쉽게 직관을 깨운다.

5. 함께하면 더 좋다 : 서로의 거울이 되어 다양한 내 마음을 직면하게 한다.

책은 만다라 명상의 다양한 특징과 명상 방법에 대해 세심하게 설명한다.

그 내용들을 읽어내려갈수록 만다라를 알아갈수록 만다라가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거울이 되어줄 거라는 확신이 생긴다. 만다라의 둥근 원 안에서 고유한 주파수를 가진 컬러와 도형, 다양한 재료를 통해 무의식(머리로는 아는 데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마음)의 이미지들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면서 통합으로 나아가 '개성화'라는 온전한 자기실현을 이루게 될 거라는.

"만다라는 우리 자신 안의 진정한 나를 찾고 자기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그 길을 안내하는 지도다."

"자신의 마음을 눈을 감고 들여다보려 하지만 쉽지 않다. 하지만 시각화된 만다라는 그것이 가능하다.

만다라를 통해 자신의 상처와 두려움을 바라보고, 자각하고, 통찰할 수 있어 인식이, 생각이, 삶이 바뀌게 되는 것이다."

짧은 시간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각적 집중 명상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통해 '만다라 명상'을 만나보시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