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 세계 0.1%가 실천하는 하루 3분 습관
가토 후미코 지음, 정세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명상은 인간의 모든 능력을 키우는 원천 기술이다" - 팀 페리스<타이탄의 도구들>

최근 명상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명상은 예전의 종교적, 신비적 느낌에서 벗어나 건강 라이프의 최신 트렌드로 자리매김 중이다. 유발 하라리, 팀 패리스, 오프라 윈프리 등과 같은 세계 석학과 글로벌 리더들도 명상을 실천 중이고, 기업에서도 잇달아 도입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막상 명상을 시작해보려 하면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수련하기 좋은 책들은 많아도 친절하게 안내해주는 책은 드물기 때문이다.

"명상은 인생을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는 '일상명상'을 실천하고픈 이들에게 친절하고 쉽고 자세히 알려주는 명상 가이드북이다. 책이 소개하는 명상은 거창한 영적 활동이 아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마인드 스트레칭’이다. 저자는 명상이 마음을 가라앉히고 생각을 비우는, 마음을 고요하게 만드는 행위라 정의하고, 이를 통해 심신의 평온과 더 나아가 삶의 지혜를 깨달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멘탈 트레이너로서 본인이 직접 경험한 효과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한다.

1) 생각을 내려놓고 뇌를 쉬게 한다 -> 머리와 몸의 피로가 사라진다

2) 무슨 일이 있든 '지금 여기'에 의식을 집중한다 -> 감정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 집착을 버리게 된다

3) 신체 한 부위에 의식을 집중하면 -> 다른 부위에서 느끼는 통증이 줄어든다

4) 호흡이 깊어지면 긴장이 풀린다 숙면을 취할 수 있다

5) 몸이 보내는 메시지를 들을 수 있어 살이 빠진다

6) 머리가 맑아지고 몰입도가 높아진다, 초조해하는 일이 사라진다

7) 꿈이 이루어진다, 목적이 있는 삶을 살게 된다

읽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진다. 아직 명상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나도 경험했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는 없지만, 마음이 요동칠 때 가라앉힐 '도구'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의지가 되고, 평상심으로 돌아오는 시간도 전보다 빨라진 것 같아 시작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일정 시간을 들여 '명상'에 몰입한다는 게 그리 만만한 일은 아니다. 몇 달째 하고 있지만 '매일 꾸준히'는 아직이다.

1분 명상법

1) 자세는 신경 쓰지 말고 눈을 감은 채 자신의 호흡에 의식을 집중하자.

2) 편안한 속도로 세 번 호흡한다. (1분에서 3분간)

P.49

이렇게 쉬워도 되는 걸까? 그렇다. 언제 어디서나 1분이라도 의식을 집중해 호흡하며 '지금 여기'에 있으면 그것이 명상임을 다시금 깨닫는다. 20분은 해야 한다고, 제대로 자리를 잡고 해야 한다고 거창하게 실천하려 하니 즐기지 못하고 습관이 되지 못한 것은 아닐까. 열심히 하려는 것은 하기 싫은 것이다. 좋으면 하지 말래도 하고 싶다. 명상을 하고 싶게 만들려면 우선 쉽게 시작하자. 1분 명상법으로!

저자는 명상을 더 깊이 있고 충실하게 체험하기 위한 방법도 알려준다. 바로 시작 전 스스로에게 특정한 질문을 하라는 것이다. '나는 누구인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내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렇게 질문을 한 다음 모두 잊고 명상에 집중하면 명상한 이후의 일상에 변화가 생긴다고 말한다.

자신의 깊은 부분 즉, 자신의 중심과 연결되어 살아가는 감각이 느껴진다고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대답을 평가하거나 부정하지 않고, 관찰하기만 해도 충분히 효과가 있을 거라고 한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한 효과를 너무 기대해서는 안 된다. 명상을 할 때 중요한 한 가지는 결과나 변화를 지나치게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기대에 집착하지 않아야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바로 '초연의 법칙'이다. 명상이 집착을 버리는 연습이라고 생각하며 꾸준히 실천한다면 일상에서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은 이 밖에도 감정 조절, 스트레스 감소, 동기 부여, 인간관계 해결, 집중력 향상, 일, 관계가 술술 풀리는 명상 등 아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32가지 상황을 들어 각각에 대한 맞춤 명상 솔루션을 제시한다. 늘 곁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요긴하게 활용해 볼 생각이다.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일상명상'을 실천할 수 있게 돼서 이 책은 그것만으로도 내겐 의미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