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수면 사용 설명서 - 잠만 잘 자도 15kg 빠지는 숙면의 비밀
도모노 나오 지음, 이해란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수면은 지친 마음을 치유하고, 매일 솟아나는 다양한 '감정'을 정리해 주는 귀중한 휴식입니다.

걱정과 불안이 부드럽게 누그러지도록 숙면으로 마음을 보살핍시다. p.176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깊이 잠들지 못하고 수면시간도 짧다. 당연히 '항상 피곤한' 느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호르몬의 영향이 과도하게 미치는 기간엔 더 심하다. 바로 이 책을 선택한 이유다.

<여성 수면 사용 설명서>는 저자의 실제 경험과 과학적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여성에게 가장 알맞고 유용한 수면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히키코모리'였다. 중증 공황장애를 앓고 모든 게 엉망인 상황에서 '수면을 바로잡기' 시작하면서 인생의 드라마틱 한 변화를 경험했다고 밝힌다. 그녀는 과학적인 근거를 갖고 단언한다. "잠을 바꾸면 몸이, 정신이, 생각이, 행동이, 마침내는 인생이 바뀐다."

이 책은 수면에 대한 고통을 덜어주는 책이다. 70여 가지의 잠에 대한 주제로 필요한 내용만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먼저 자신의 수면상태를 알아본 후 몸을 지키는 수면법, 아름다워지는 수면법, 활기찬 낮을 위한 수면법, 마음을 지키는 수면법들을 차례로 소개한다.

매일 밤 몸과 마음을 부드럽게 풀어준다.

'3가지 목'만은 언제나 따뜻하게 유지한다.

잠이 안 온다면 '수면오감'을 재정비한다.

마음챙김으로 자율신경의 균형을 바로잡는다.

잘 뒤척여야 잘 잔다.

p.48

나름 잠을 잘 자기 위해 신경 쓰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바로잡을 실천법들이 많다. 그중 하나는 가벼운 샤워가 아닌 매일 꾸준한 '목욕'이다. 특히 반신욕도 좋지만 전신욕을 해야 온몸이 따뜻해지고 혈류도 개선되어 잠을 잘 잘 수 있게 돕는다고 한다. 그리고 '3목', 즉 목, 손목, 발목을 항상 따뜻하게 해야 하는데 이는 자율신경과 깊은 연관이 있다. 3목이 차가워지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져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니 가뜩이나 '냉증'으로 고생하면서 실천하지 않고 있었는데 꼭 습관으로 만들어야겠다.

또 한 가지는 잘 때 '뒤척임'이 안 좋은 걸로 알고 있었는데 아니었다. "잘 뒤척여야 자는 동안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질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있다" 저자는 항상 잠이 얕은 데 원인을 모르겠다든가 일어날 때 몸이 아픈 증상이 있다면 뒤척이지 않는 게 아닌지 의심해 보라고 한다.

"잘 자려면 기본적으로 잘 뒤척여야 한다."

피부 미인은 잠을 소중히 여긴다.

'첫 3시간'은 수면이 중단되지 않도록 한다.

숙면을 돕는 호르몬의 분비를 늘린다.

'이를 악무는 잠버릇'이 얼굴을 크게 만든다.

'아침에 못 일어나거나 얼굴이 붓는다면' 귀를 자극하여 해소한다.

p.85

책은 아름다워지는 수면법도 소개한다. 해답은 '성장호르몬'인데 깊이 잠들어 있어야 분비된다는 점이 핵심이다. 수면 첫 3시간 동안 숙면하는 일이 그래서 중요하다는 것이다. 선잠을 자서 쉽게 깨면 미용 효과도 당연히 떨어진다. 보통 황금시간을 10시~2시이라 알고 있지만 저자는 '오전 0시~3시'가 진짜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수면호르몬이라 불리는 '멜라토닌'이 가장 왕성하게 분비되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성장호르몬과 멜라토닌의 상승 작용을 기대하려면 이 시간만큼은 놓치지 않아야 한다!

멜라토닌을 극대화 하고 싶다면 세로토닌을 적극 늘려볼 수도 있겠다. 저자는 낮에 세로토닌의 총량을 늘리면 밤에 멜라토닌의 양도 늘어난다고 설명한다. 밝은 시간대에 가볍게 걷기 만으로도 치유와 건강, 피부까지 얻을 수 있다니 걷기를 더욱 꾸준히 해나가야겠다.

이 밖에도 유용한 정보가 많다. 몸을 이완시켜주는 한 동작 스트레칭과 하루 20분 운동, 부기를 빼주는 귀 마사지법 등 다양하다.

책이 소개하는 내용은 거창하지 않다. 언제 잠들어야 효율적으로 잘 수 있는지, 낮에 어떻게 잠을 준비해야 하는지, 잘 때 갖추어야 할 환경은 무엇이 있는지 따라할 수 있는 소소한 팁들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알려준 내용을 하나씩 실천하다 보면 나에게 맞는 수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삶의 변화의 시작점은 잠부터 바꾸는 것임을 잊지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