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0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20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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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에도 어김없이 출간된 <트렌드 코리아 2020>.

한 해의 이슈를 정리할 수 있고, 남들보다 앞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연례행사처럼 읽게 되는 책이다.

2020 비전(vision)의 해에는 'MIGHTY MICE'(위기를 극복하는 작은 히어로들이 온다)로 트렌드 키워드를 표현하고, '세분화', '양면성', '성장'을 가장 중요한 세 축으로 제시하고 있다.

Me and Myselves 멀티 페르소나 (현대인들의 다중 정체성)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라스트핏 이코노미 (최종적인 만족을 최적화한다)

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공평하고 올바른 것에 대한 추구가 강해진다)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초개인화 기술 ('나'에게 실시간 니즈를 제공하는 기술)

You’re with Us, ‘Fansumer’ 팬슈머 (소비자가 직접 투자와 제조과정에 참여)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특화생존 (선택된 소수의 확실한 만족이 중요해졌다)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신중년인 5060세대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각)

Convenience as a Premium 편리미엄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한 것이다)

Elevate Yourself 업글인간 (어제보다 나는 나를 지향한다)

2020 10대 키워드들을 살펴보면 일상적인 우리의 삶의 모습이 그대로 담겨 있다.

첫 번째 키워드부터 그렇다. '멀티 페르소나'

멀티 페르소나는 밀레니얼 세대가 다양한 가면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뜻이다. '직장에서의 나', '퇴근 후의 나'. 순간순간 우리는 자기 정체성을 전환한다. 온라인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그 현상은 두드러진다. 사이버공간에서는 훨씬 더 유연한 자아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성별, 연령, 계층과는 상관없이 모든 조합이 가능하다. sns도 여러 계정을 넘나들고, 셀카로 보정, 변형해 다양한 가면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바꾼다.

이러다 보니 '나다움'이 무엇인지 진짜 나는 누구인지 끊임없이 규정해야 한다. '가상의 나'와 '실재의 나'를 지혜롭게 받아들이는 과제가 주어졌다.

갈수록 편리한 것만 찾고 있는 '편리미엄' 도 공감 가는 키워드다.

이제 책도 귀로 듣는 시대.

오디오북 시장이 커지는 이면에는 책을 들으면서 다른 일을 병행하거나 쉬기 위한 것도 있다.

독서에서 '청서'로 시장이 움직인다. p.401

현대를 사는 우리는 스마트하다. 자신만의 여유시간을 확보하고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다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한다. 책은 시간을 사서 편의를 높인다는 것은 더 이상 귀차니즘의 결과가 아니라, 프리미엄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선택이라고 정의한다.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가 그 예다. 월 7,900원을 지불하면 광고 없이 바로 영상을 볼 수 있는 유료 서비스다. 핵심은 건너뛰는 시간마저 아까운 이들에게 불필요한 광고 시청보다 비용을 지불해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 된 것이다. 커피전문점의 스마트오더 시스템이나 심부름 서비스, 아파트 조식 서비스도 같은 경우다. '돈이 더 들더라도' 자신의 삶을 프리미엄하게 해준다면 무엇이든 그것을 선택하게 된다. 이제 마인드가 달라졌다.

나는 업글한다. 고로 존재한다.

업글인간의 목표는 '성공'이 아니라 '성장'이다.

이들이 꿈꾸는 것은 '남들보다 나은 나'가 아니라 '어제보다 나은 나'다. p.427

가장 인상적인 키워드 '업글인간'.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새로운 자기 계발형 인간을 뜻한다.

삶의 모든 부분에서 한 단계 개선하는 의미의 업글은 스펙과는 차원이 다르다. '러닝 크루'들과 오직 달린다는 목표만을 공유하며 함께 뛰기도 하고, 온라인 PT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클래스 101 같은 취미강좌나 독서모임도 인기다. 책은 성장에 대한 욕구가 불러올 거시적인 변화인 '전방위적인 삶의 질적 향상'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이제 사람들은 일하고, 즐기고, 생활하는 방식에 긍정적 파장을 미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에 지갑을 열거라 예측한다. 아니 이미 시작되었다.

경험의 즐거움이 소비 당시에 한정되지 않고 삶의 변화까지 유도하는 '변화경제'.

나이키가 만든 '나이키런클럽'은 이제 러너들에게 필수앱이 되었고, 룰루레몬도 다양한 행사로 '스웨트 라이프'를 실천하게 만든다. 성장의 매력은 궁극적으로 행복에도 기여한다는 점에서 즐거움과 의미 있는 활동의 균형을 잘 찾는 노력을 기울여야겠다.

내년도 경제전망은 낙관적이지 않지만 매년 그랬다. 그럼에도 슬기롭게 잘 나간다면 극복 못할 위기는 아닐 것이다. 책에서 전술한 키워드를 살펴보면 '개인화'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세분화, 양면성, 성장을 두루 포함한 멀티 페르소나에게 '특화'된 무언가를 발견할 수만 있다면.

불황인 시대에도 여전히 기회는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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