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ense and Sensibility (Paperback, Revised) - Penguin Classics
제인 오스틴 지음 / Penguin Books / 2003년 2월
평점 :

영화 ‘센스 앤 센서빌리티’를 보고 문장으로 만나고 싶어 펼쳐든 책
세익스피어에 이은 지난 천 년간 최고의문학가로 꼽힌 제인오스틴의 첫 번째 소설은 1,811년 작품으로 무려 210년 전 소설이다.
궁금증을 자아낸 소설의 제목 이성과 감성은 주인공인 언니 엘리너는 감정 조절 능력이 뛰어난데 비해 동생 메리안은 자신의 감정을 충실히 따르는 점에서 기인한 것 같다.
소설의 내용은 단순하다. 언니 엘리너는 사랑하는 남자에게서 결혼약속을 받아내지 못하고 동생 메리안은 사랑하는 남자에게서 버림받는다. 결혼을 인생의 목적으로 여기는 시대상을 그대로 반영돼있어 읽기가 불편하기도 기막힌 문장에 반하기도 하는 이중적인 감동을 주는 소설이다. 그 시대의 사랑이 그렇듯 자매는 결혼하고 해피엔딩을 맞지만 독자는 생각에 잠긴다.
사랑이 전부가 아닌 세상에 사는 탓에 어디에 열정을 쏟고 어떻게 이성적인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을까. 지나친 감성은 묻어둬야 하나. 드러내도 괜찮은가.
분명한건 일편단심 브랜드 대령 같은 인물도 현대사에서는 환영받지 못할 것이라는 정도.
그럼에도 명작은 많은 것을 남긴다.
오묘한 색상으로 기획된 펭귄클래식 전집에 괜한 욕심이 생겨 세계문학에 손대는 이들이 많다고 한다. 출판사의 기획력에 박수를 보내며 다음 책도 기대한다.


#이성과감성
#제인오스틴
#펭귄클래식
#웅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