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4.0 - 당신은 미래를 뚫고 나갈 전략가인가?
양백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미래를 뚫고 나갈 전략가인가?


'전략 4.0' 책 제목을 잘 지었다. 4차산업혁명이 여기저기서 화두인 요즈음 시대에 걸맞는 타이틀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시류에 편승해 가는 책이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먼저 들었다. 책 내용도 사실 새로운게 별로 없다고 할 수 있다. 기존 경영전략을 정리하고 사례를 포함시켰다고 해야 할까. 깊이도 얇은 느낌이 들었다. 뭔가 다루려고 하다가 이내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 버린다.

 하지만 뻔한 책이라고 폄하 할 수 없는 책이다. 깊이감이 다소 아쉽긴 하지만 군더더기 없이 기업과 개인전략을 세우기 위해 (사례는 기업으로 되어 있지만, 추천사에도 나와 있듯이 전략은 국가나 기업만 하는게 아니라 개인에게도 필요하다) 일목요연하게 최신 트렌드와 사례를 반영하여 명확하게 전략이란 이런 것이다. 어떻게 하면 된다. 그리고 그 툴은 무엇이고 사례는 이렇다 라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책이다. 기존 경영전략을 모르는 일반인들도 다이제스트하게 읽을 수 있는 경영전략 서적이라 할 수 있겠다. 책 말미에는 부록으로 책에 소개한 전략툴들을 한군데 모아 놓았으니 참조하여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책을 읽으며 '더닝 크루거 효과'가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예전에 아티클에서 두어번 읽었지만 큰 감흥이 없었는데,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며 제대로 알지못하는 사람들이 확신이 강하고 자기 주장을 강하게 하는데 잘못된 것임을 인지하고 못하고, 오히려 많이 아는 사람일수록 다른 사람을 더 높이 평가하여 확신이 낮다는 점이 여러가지 깨우침을 주었다. 무식하고 용감한 사람들을 이기기 위해서, 많은 사람이 반대하고 동의하지 않는 결졍을 실행하는 용기를 갖기 위해 끊임없는 지식 습득과 훈련. 그리고 무엇보다 행동하는 것이 중요함을 일깨우게 되었다.


경영전략에 관심 있는 일반인, 기업가 들에게 부담없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일독을 추천한다.


(책에서는 코닥이 경쟁사가 아닌 디지털 카메라 만든 전자회사에 밀렸다고 나오는데, 디지털 카메라는 코닥의 젊은 엔지니어가 최초 발명을 하였으나, 코닥의 기존 제품에 악영향을 줄까 우려하여 무시하는 크나큰 실수를 하고 말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