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주인이 되는 법 - 이상한 생각과 거짓 주장과 엉터리 믿음에 맞서기 위한 생각 길라잡이 교양 더하기 1
가이 해리슨 지음, 이충호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의 주인이 되는법. 이상한 생각과 거짓 주장과 엉터리 믿음에 맞서기 위한 생각 길라잡이


기대를 하면 실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책은 예외였다. 기대를 만족시키는 책이었다.

원제는 Think : Why You Should Question Everything. 생각하라 : 왜 모든 것에 의문을 가져야 하는가. 책이 시작하기 전에 '생각하는 대로 살아야 한다.그러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 폴 부르제(프랑스 소설가)' 다들 많이 들어 봤을 이야기가 나온다.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과학적 회의론자로 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독립적 사고' 다른사람의 뇌가 아니라 '자신의 뇌'에 의지하며 살라고 말해준다.


환상에 빠지기 쉬운 행성에서 길을 잃지 않으려면, 내 머릿속에 살고 있는 기묘한 존재, 특이한 주장과 이상한 믿음에 맞서는 사람을 위한 길잡이, 생각하는 기계를 적절히 관리하고 연료를 잘 공급하라,잃을 것은 아주 적은 반면, 얻을 것은 우주 전체 등 5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흥미로운 소주제들이 담겨 있다. 깨알같이 많은 내용을 담고 있지만 하나하나 흥미롭고 끊임없는 의문과 질문을 담고 있어 글을 읽으며 이것이 사실일까? 잘못된 믿음은 없을까 계속 생각하게 되는 것 같다.

 

회의론적 태도를 습관으로 만들라고 하는데, 회의론이란 무엇ㅅ인지, 뇌, 외계인이나 달착륙 사기, 음모론 등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다.

 

청소년, 대학생을 비롯한 배우는 학생들, 어른들, 모두 흥미롭고 세상을 살아가는데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책이라 여겨진다.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