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손정의 참모 - 참모의 눈으로 바라본 손정의 기업가 정신 ㅣ 스타리치 기업가 정신 시리즈 2
시마 사토시, 정문주 / 스타리치북스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참모의 눈으로 바라본 손정의 기업가정신 '손정의 참모'
서점에서 책을 처음 보았을 때 소프트뱅크 출신이 손정의의 유명세를 등에 엎고 쓴 그렇고 그런 뻔한 책이라 생각했다. 기존에 그런책을 수십권도 넘게 보아왔기에 기대감도 없었고 읽지 않고 지나칠뻔 했었다. 하마터면 좋은 책을 놓칠뻔 했다.
일본 중의원 출신의 정치가이자 경영의 신이라 불리우는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설립한 마쓰시타 정경숙 2기 출신인 저자 시마 사토시가 소프트뱅크 사장실 실장으로 손정의를 보좌하며 경험한 8년간을 일기를 바탕으로 써내려간 책으로 측근이 아니면 알 수 없는 이야기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저자의 통찰력까지 함께 담고 있다. 중국의 역사서 사기, 일본의 역사적 사건, 슘페터 등의 경영구루의 이야기 등 저자의 풍부하고 시의적절한 인용글들을 보며 몸에 전율이 느껴지는 개인적 경험도 하였다.
보다폰 인수 후 주력했던 빛의 길 구상, 동일본대지진 후 시작된 자연에너지 대한 도전, 스프린트 인수를 계기로 펼쳐진 미국 시장을 향한 대약진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경영자들 뿐만 아니라 직장인이라면 리더와 조직 경영철학에 관심 있는 이라면 꼭 읽어 보라고 강추하고 싶은 책이다.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중국, 미국 등 글로벌 시장의 다양한 이야기와 스티브잡스, 마윈, 우리나라 유명인에 대한 이야기들도 무척 흥미로웠다. 아이폰이 세상이 나오기도 전에 스티브 잡스에게 연락하고 직접 만나서 이러한 제품이 나오게 되면 일본 시장내 독점권이 달라고 했던 이야기 라던지, 마윈을 눈여겨보고 투자를 한 이야기 등을 보며 손정의의 인사이트와 안목에 감탄이 나왔다.
소프트뱅크와 손정의 이야기를 시간순으로 단순 나열 한 것이 아니라 당시 시대적 배경과 정치적 상황 손정의의 생각과 판단, 역사적 사건의 인용과 글귀, 저자의 의견까지 간결하게 잘 정리가 되어 있어 분량이 다소 되지만 한달음에 읽었다.
리더십, 앞으로 시대적 흐름, 나는 우리팀은 우리회사는 우리나라는 많은 생각을 하게 해 준 값진 시간이었다. 일독을 강력히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