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전쟁 - 대한민국 경제, 어디로 갈 것인가?
최용식 지음 / 강단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국민이 행복한 경제를 위해 대한민국 최고 애널리스트가 제시하는 솔루션 10가지. 대한민국 최고 애널리스트 라던지, 예측이 가능한 경제학, 현재의 정치권으로는 세계 5강의 경제의 꿈을 실현 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의 정치세력을 교체하기 위해 집필 했다는 글 등을 읽으며 처음에는 거부감이 들었다.  저자가 대한민국 최고 애널리스트가 맞는지 알 수 없으며, 미래를 예측 할 수 있을까? 예측 가능한 경제학이란 것이 과연 가능할까? 현재 여야 정치권이 아닌 새로운 세력이 있을 수 있을까? 그리고 그 세력이 집권하거나 경제 정책에 저자와 저자일행의 제안이 반영 될 수 있을까? 의문이 들었다.


 현재의 경제 현실을 직시하고 원인과 해법은 무엇인지 통찰력을 들려주는 책을 기대하며 읽기 시작했는데, 책의 서두에서 쉽게 책장을 넘길 수가 없었다. 며칠을 두고 다시 읽기 시작했다. 선입견을 갖지 말자. 정치적 성향이 있더라도 다양한 의견을 접해보아야 하는게 아닌가, 반대를위한 반대의 이야기가 아닌 통찰력 담긴 학습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며 편견을 버리고 집중항 읽어내려갔다.

결론은 저자의 의견에 모두 동의 할 수 없지만 그리고 저자의 이야기들이 맞는 것인지 저자의 제안이 옳은방향인지 알 수는 없지만 많은 이들이 읽고 생각하고 함께 고민하고 토론해서, 특히 정책 입안자들이 읽어보고 숙고하여야 하여 경제 정책에 유의미한 책이라 생각된다.


수긍이 바로 되지 않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이 다수 있었고, 인상적인 글들이 참 많았는데, 과유불급은 인류가 영원히 기억해야 할 금언이라고 한 내용은 정말이지 큰 울림으로 다가왔다. 설탕이 어려운 시절에는 만병통치약 같았지만 영양분 과잉의 현재 시대에는 오히려 독이 된다는 내용이 대표적인 예시일 것이다. 다양한 세계 경제사를 예시를 든다든지 다양한 사안에 대해 해박한 지식과 의견을 제시 해 주어 참신했다. 세계유수의 명문대학이나 경제학 박사등의 학위가 있는 것이 아니기에 오히려 더 참신하고 뜬구름 잡는 이야기나 항상 접하는 의견이 아닌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실질적인 이야기를 제시 해 주는게 아닌가 싶다. 상당한 내공을 지니고 있음에는 틀림 없는 것 같다. 이 책의 제안이 옳은 방향인지는 더 생각해 봐야겠지만.


고환율 정책이 대표적으로 잘못 된 정책이며, 인위적인 일자리 창출이 실업률을 높인다던지 저자의 직설적이고 명쾌한 주장이 일관된 방향으로 기술되어 있다.


대한민국에 밝은 미래를, 자촤 직전인 대한민국 경제 호, 경제 뒤흔들고 국민 현혹하는 이슈 7가지, 정말 경제를 살리고 싶은가, 과학적인 경제정책의 수립이 필요하다, 경제정책의 종류, 우리 경제를 획기적으로 살려낼 경제정책 10가지, 최근 역대 정권의 주요 경제정책과 그 성패, 세계 경제의 주요 현안 등 9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제 현실 파악과 해답을 찾는 좋은 참고서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많은 사람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권해 주고 싶은 책이다. 무조건적인 수용이 아닌 비판적 학습의 경제 텍스트로 삼아 여러번 읽어 볼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