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ㅣ 인플루엔셜 대가의 지혜 시리즈
조훈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많이 들어 본 말이다. 생각에 관한 책인데, 특별한 내용 없이 알려진 이야기에 조훈현 국수의 에피소드를 버무린 뻔한 책이면 어쩌나 하는 우려도 조금 있었다. 페이스 북에서 광고인지 누군가의 공유인지 책에 관한 요약본 글도 우연찮게 보게 되었다. 좋은 내용이긴 했으나 별로 새로울게 없었다. 다른 책들에서 이미 읽었고 자주 보이는 좋은 글귀에 포함되어 있는 글이었다.
바둑 고수가 말하는 생각의 법칙, 좋은 생각은 좋은 사람에게서 나온다, 이길 수 있다면 반드시 이겨라, 판을 정확히 읽고 움직여라, 더 멀리 예측하라, 아플수록 복기해라, 생각을 크게 열어라, 사람에게서 배워라, 심신의 균형을 찾아라, 생각할 시간 만들기 등 차례를 읽을때까지도 반신 반의 했었다.
첫이야기 잉창치배에서 어떤 대국을 두었으며, 대회와 우승의 의미가 어떤 것이었는지를 읽으며, 혹 미생에 소개 된 기보가 결승 5국이 아닐까 찾아봤는데 맞았다. 미생에 나왔던 그 기보가 그 대국이 얼마만큼의 의미가 있는지 깨닫게 되는 순간 이 책에 푹 빠져들게 되었다. 흥미롭고 재미있으며 쉽게 읽히면서도 메세지를 담고 있으며, 조훈현 국수의 심정까지 읽을 수 있어 마음에 들었다. 바둑 천재로 태어나 일본에서 유학하고 수없이 지기도 하고, 훌륭한 스승 밑에서 어떻게 배웠으며 우리나라에 돌아와서 어떻게 성장하여 정상에 올랐는지, 그리고 삼십대 이른 나이에 어린 이창호를 제자로 받았는데 생각보다 빨리 이창호에게 왕좌를 하나 둘 씩 내어주고 종국에는 무관의 바닥에 까지 내려 앉은 이야기들, 모든 것을 내려 놓았을때 자유를 느끼고 다시 시작하여 정상과 바닥을 오르내리락 하며 겪었던 일 들 , 그외 여러 인연과 바둑 역사의 장면 장면들, 우리나라 바둑 저변 확대와 발전을 위한 그의 생각과 행동 들, 바둑과 그의 인생을 통해 깨달은 내용들을 울림있게 그러나 쉽게 전달 해 주는 저자의 깊은 통찰력.
깊은 생각을 다시금 하게 해 주었고, 배운바가 큰 책이었다.
많은 이들에게 읽어 보라고 권해주고 싶은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