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시대가 온다 - 빅데이터를 움직이는 개인들이 온다
인터브랜드 지음, 박준형 옮김 / 살림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시대가 온다 ; 빅데이터를 움직이는 개인들이 온다. AGE OF YOU

 

Age of You 처음들어봤는데, 지인에게 이야기 했더니 인터브랜드가 작년에 선언한 것이라고 바로 말해준다. 이미 알고 있는 사람도 있구나. 더 분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006년 타임지에서 올해의 인물로 'You(당신)'을 선정했고, 해마다 전 세계 100대 브랜드 100대 랭킹을 발표하는 인터브랜드가 2014년 다가올 미래를 'Age of You(당신의 시대)'라 정의 한 것이다. 예전부터 인터브랜드의 자료를 눈여겨 보고 있었는데 새로운 변화를 이 책을 통해 바라보게 된 좋은 시간이었다. 모든 세기는 그 세기의 열네번째 해에 비로소 시작된다는 미래학자의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산업혁명과 증기기관, 자동차,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 폰 등 커다란 사회 변화를 이끌어 왔고, GAFA(구글,아마존,페이스북,애플)가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시점에 기업과 개인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인사이트를 주는 책이었다. 인터브랜드가 2014년 발표한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리포트'를 기반으로 한국법인의 컨설턴트와 브랜드 전문가들의 기고를 더해 한국에서 최초로 출간 되었다는데 100대 브랜드 기업 임직원과 전문가의 인터뷰 등이 포함되어 있어 생생하고 좋은 사례를 많이 알게 된 시간이기도 했다.  

 

당신의 시대가 온다, 당신의 시대의 비즈니스, 당신의 시대를 말하다 등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체성의 시대, 가치의 시대, 경험의 시대, 당신의 시대 등 4가지 브랜딩 변화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기기와 센서로 개인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만들어 지고 있는데, 적절하게 분석한다면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비자 욕구를 이해 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한다.

사람을 중심으로 순환하고 사람을 배려하는 생태계, 미코시스템(Mecosystems)으로 생태계가 변화 할 것이며, 미코시스템이 적용되는 '당신의 시대(Age of you)'를 선도하려는 브랜드는 데이터 속에서 사람을 인식하고 그를 꿰뛇어 보고 개인화되고 조직된 경험을 창조 할 것이라 소개 하고 있다.

 

인터브랜드가 글로벌 브랜드를 평가하는 기준이기도 한 10가 조건, 명확성(Calrity),신념(Commitment),보호(Protection),대응성(Responsiveness),진정성(Authenticty),적절성(Relevance),차별화(Differentiation),일관성(Consistency),존재감(Presence),이해성(Understanding)을 기업이나 제품 브랜드 뿐만 아니라 우리 각자의 퍼스널 브랜드에도 적용 할 수 있다 한다.

 

기업전략이나 브랜드 관련 직장인 이외에도 새로운 시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