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마케터 안병민의 마케팅 리스타트 - 지금 다시 시작하는 마케팅 스터디
안병민 지음 / 책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마케터 안병민의 마케팅 리스타트

마케팅은 필요도 없는물건을 이른바 '펌프질'해서 사게 만드는 것이다. 마케팅은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는 인식과 태도다. 마케팅은 어렵다. 라는 세가지 오해를 불식 시키고 기존과 다른 관점에서 마케팅에 대한 핵심 개념과 변화, 사례를 '고객 리스타트', '핵심개념 리스타트', '시장 리스타트', '진정성 리스타트' 4부에 걸쳐 사례를 포함하여 이야기 해주고 있는 책이다.

마케팅 관련 강의 내용을 정리하여 책으로 엮은 것 같으며,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에게 권해 주고 싶은 책이다. 마케팅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고심한 노력이 느껴진다. 다양한 사례와 그림을 간결하게 많이 다루고 있어 마케팅이 생소 한 사람들에게도 친숙하게 읽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케팅 리스타트라고 하여 뭔가 새로운 것이 있을까 기대했는데, 최신의 내용까지 다양한 것들을 잘 엮은 느낌만 받았고 개인적으로 새로운 것은 없었던게 아쉬운 부분이었다.

브랜드를 설명하며 삼성전자와 LG전자 브랜드를 가리고 TV를 보면 대동소이 해 보이지만 브랜드를 알려주면 사람들이 어떤 제품의 품질이 더 좋다고 할지는 별 다른 고민 없이 대답 한다는 부분은 적절한 예시가 아니라고 생각된다. 삼성전자 TV 품질이 좋다는 고객과 LG전자 TV 품질이 좋다는 고객이 분분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리고 저자가 책을 쓸 당시에는 애플이 잡스 사후 주가가 많이 떨어지고 애플에 대한 고객 이탈이 어느정도 있었으지 모르나 지금 현재 애플은 역사상 최고의 주가와 시총을 자랑하고 있으며 아이폰6의 성공과 미국내에서 애플페이의 성공등으로 스티브 잡스 죽음 이후에도 주변의 우려와 달리 승승장구 하고 있기에 이해는 되지만 마지막 교정단계에서 수정하거나 뺐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럼에도 마케팅에 대한 저자의 일관된 철학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하여 누구나 마케팅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기에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