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레이디 가가에게 배우는 진심의 비즈니스
재키 후바 지음, 이예진 옮김, 이주형 감수 / 처음북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레이디 가가에게 배우는 진심의 비즈니스 '광팬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 재키 후바

 

책 제목과 표지를 처음 봤을때 선뜻 손이 가지 않는 책이었다. 단순히 가수의 팬 이야기인줄 알았다.

 

원제는 Monster Loyalty (몬스터 로얄티)로  마더 몬스터(레이디 가가)와 팬들(리틀 몬스터) 이야기를 통해 레이디 가가의 일곱가지 마케팅 비법을 들려주는데 각각의 기업 사례와 실제 적용 할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구성이 마음에 들지만 기업 사례가 각각의 레슨(Lesson)에 적절한 것이었는지 다소 의아한 생각이 들기도 했다.

Introduction(도입), 스테파니에서 가가로,  1퍼센트를 공략하라, 가치를 기반으로 경영하라, 커뮤니티를 구축하라, 심볼을 공유하라, 슈퍼스타 대하듯 대접하라, 말할 거리를 제공하라 등 7가지 레슨과 나만의 광팬 만들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나만의 광팬 만들기는 책 내용 전체의 요약이자 구체적으로 적용할 방법을 알려 주는 장이기도 하기에 시간이 없다면 앞부분 도입과 마지막 나만의 광팬 만들기만 읽으면 될 것 같다. 하지만 분량이 많지 않기에 책 전체를 다 읽어보길 권한다.

 

 마케팅 책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이기에 마케터와 리더들에게 권하고 싶고, 기업이 아니더라도 개인이 성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되기에 누구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레이디 가가라는 가수가 있고, 생고기 드레스 등의 퍼포먼스를 하는 특이한 사람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 선입견이 완전히 사라졌고, 레이디 가가가 가수로서 훌륭한 음악적 재능과 실력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억압과 차별받는 사람들을 위한 메세지를 전달 할 뿐만 아나라(따뜻하고 용기 있는 세상을 만들자는 가가의 비전), 많은 사람들의 삶을 변화 시키고 있는 대단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데뷔 후 발매 한 여섯 곡이 모두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오프라 윈프리 뒤를 이을 만한 사람이다 라는 이야기, <타임>지 선정 2010년 가장 영향력 있는 이물 100인이라는 게 이해가 갔다. 그녀의 음악을 찾아서 들어봐야겠다.

 

레이디 가가가 어떤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며, 책 앞부분에 나온 '수준 이하의 제품은 로열티를 형성하기가 아주 어렵거나 불가능 하다'는 글을 비롯하여 책을 읽으며 인상 깊은 구절이 참 많았다. 오랜만에 밑줄 그으며 책을 읽었다.

 홀 푸드 마켓의 이해당사자 중심의 경영 철학은 특히 인상깊었다. 고객,주주,공급업체,지역사회 및 환경 뿐만아니라 조직 구성원 등 전체 이해당사자의 요구에 균형을 이루고 이들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는데 목표가 있다는 홀푸드 마켓 이야기는 우리나라 기업들과 정부 기관이 명심 해야 할 것이다.

 

레이디 가가, 광팬 등에 관심 없더라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얇은 분량에 흥미롭게 술술 읽히며, 배우고 느끼는 바가 있어 유익한 시간 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