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게임화 전략과 만나다 - |로열티 3.0 = 동기 + 빅데이터 + 게임화 전략|
라자트 파하리아 지음, 조미라 옮김, 김택수 감수 / 처음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빅데이터 게임화 전략과 만나다

 

로열티 3.0 = 동기 + 빅데이터 + 게임화 전략

 

원제는 Loyalty 3.0으로 고객과 직원, 협력사에 대한 거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거기에 게임화(게임이 아니라 게임화; 포인트나 배지,경쟁,협력, 목표제시, 빠른 피드백, 레벨업 등) 방법을 통해 동기 유발하는 것을 로열티 3.0이라 부르며 개념과 다양한 사례뿐만 아니라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팁까지 제시 해 주고 있는 정말 유익하고 흥미로운 책이다.

 

빅데이터란 용어는 이제 더 이상 생소하지 않을 만큼 주변에서 자주 접하게 되고 있는데, 평상시 관심 많았던 동기유발뿐만 아니라 게임화 전략이란 제목에 단숨에 눈길이 가는 책이었다. 게임이론과 연관있는 것으로 착각했었는데, 경제학에 사용되는 게임이론이 아니라 게임에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기법들을 어떻게 활용 할 수 있는지 알게 되어 매우 유익했다.   책에서 소개된 다양한 게임화에 대한 설명과 사례를 보며 애니팡과 포스퀘어를 바로 떠올렸다. 배지 획득을 할때의 희열과 빠른 피드백으로 인한 즐거움, 전체 1등 뿐만 아니라 내 등수와 유사한 지인들의 등수를 보여주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이 책을 통해 깨닫게 되었다. 알게 모르게 경험한 것들이 게임화의 핵심 기법이었다는 것과 그것을 철저하게 반영한 게임과 다른분야의 마케팅 사례를 보며 놀라움을 금치 않을 수 없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기업과 조직과 게임 등이 고객 임직원 협력사와 함께 지속가능하며 동반 성장 할 수 있는 지식과 지혜를 많이 배울 수 있게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객과 기업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구성원인 임직원과 협력사에 대한 관심도 점차 높아져 가고 있는 것 같다. 고객뿐만 아니라 임직원 등의 학습과 교육, 발전에 대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게 되어 좋았다.

 

동기, 빅데이터, 게임화에 대한 이론과 풍푸한 사례,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로얄티 3.0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도와주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내적 동기요인과 외적 동기요인 두 종류의 동기 요인이 있는데, 내적인 것이 반드시 외적인 것 보다 더 좋은 것은 아니며, 훌륭한 동기유발 시스템은 내적,외적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는 메세지가 많이 와 닿았다.

자율성(내가 이끈다), 숙달(발전한다), 목적(무언가 보여준다), 진전(달성한다), 사회적 상호작용(관계를 맺는다) 다서사지 핵심 내적 동기 요인

빠른 피드백, 투명성, 목표, 배지, 레벨업, 탑승, 경쟁, 협력, 커뮤니티, 포인트 등 게임화의 10가지 핵심 기법에 대한 설명

성공의 핵심은 참가자에게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금이나 현금 등가물 외에 지위, 인정과 인식, 앞선 접근, 독점적 접근, , 친사회적 인센티브에도 가치를 둔다는 것에 유념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