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굴리는 뇌 - 소비자를 유혹하는 신경경제학
폴 W. 글림처 지음, 권춘오.이은주 옮김, 한경동 감수 / 일상이상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돈 굴리는 뇌 ; 소비자를 유혹하는 신경경제학

 

원제는 DECISIONS, UNCERTAINTY, AND THE BRAIN : The Science Neuroeconomics (결정, 북확실성, 그리고 뇌 : 신경경제학)으로 돈 굴리는 뇌라던지 소비자를 유혹하는 신경경제학과 다소 차이가 있다. 최근 번역출판되었지만, 원서는 10년 전인 2003년 이기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점에 시대에 뒤떨어진 책이 아닐까 하는 우려가 살짝 들었다. 뇌과학 책들이 서점에 쏟아져 나오고 있는 시류에 편승해 나온 그렇고 그런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있었다. 책 디자인이나 소개들에서 시사적인 책으로 예측 했기 때문이었다. 결론을 말하면 한마디로 기우였다. 신경경제학에 대한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어 읽기에는 다소 힘들었지만, 신경경제학에 대해 상세하게 이해하게 되었으며, 확률과 불확실성, 행동 생태학 등의 역사적 흐름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되는 기회가 되었다. 각각의 실험에 대해 단번에 이해하기 쉽지 않아 책을 읽는데 예상도 훨씬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했지만, 그만큼 얻을 수 있는 것이 상당히 많은 책이었다.

 

과거 철학이나 심리학을 통해 이야기 해 오던 사람들의 행동과 선택의 이유를 뇌과학에서 찾는 것이 요즘의 추세인 듯 하다. 이해하기 어렵고 난해한 철학이나 최선이 아닌 선택을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해 왔는데, 뇌에 관해 많은 것이 밝혀지면서 보다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사람을 이해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그래서 심리학이나 경제학에 뇌과학, 신경경제학이라는 학문이 접목 되고 있는 듯 하다. 이 책에서 담고 있지 않는 내용들, 책 출간이후 10년간 업데이트 된 내용들이 궁금해 지지만, 이 책 자체로도 읽을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었다.

 

내용 하나하나를 이해하려면 시간이 꽤 걸리지만, 전반적인 흐름과 저자의 정리 내용들을 읽고 나서, 궁금한 부분을 다시 읽어 보는 방법을 권해보고 싶다. 사람의 의사결정에 대해 상세히 알고 싶다면 강하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