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굿워크 전략 - 세상과 소비자의 마음을 얻고, 함께 성장하라!
필립 코틀러 외 지음, 김정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세상과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함께 성장하라! '필립 코틀러의 굿워크 전략' - 필립 코틀러,데이비드 헤스키엘, 낸시R.리 지음 / 김정혜 옮김

 

어느정도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다. CSR과 2012년 하바드 비즈니스 리뷰 1,2월호에 게재되었던 마이클 포터 교수의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 창조, 지속가능 경영(CSM,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기존의 경제적인 수익성에만 집중했던 경영방식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과 환경보호를 강조하는 신경영방식) 등에 관심 많은 나에게 꼭 읽고 싶은 책이라 한달음에 읽어내려갔다.

 

이책 내용을 한줄로 요약하자면 사업참여 기업에 대한 잘 씌여진 메뉴얼이라고 할 수 있다.
공익 캠페인,공익연계 마케팅, 기업의 사회 마케팅 등 3가지 마케팅 기반 사회 참여 사업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지역사회 자원봉사,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 등 3가지 기업 중심 사회 참여 사업에 대해
각각 상세하게 소개하며, 지원할 사회문제 선택, 사외참여 사업 선택, 사회 참여 사업 프로그램 개발, 사회참여 사업 성과평가, 사회참여 사업의 베스트 프랙티스 요약, 냉소와 비판 등에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착한 일을 하면 매출과 시장 점유율 증가, 브랜드 포지셔닝 강화, 기업 이미지와 영향력 향상, 직원들을 끌어들이고 동기를 부여하며 보유하는 능력 증가, 운영비 감소, 투자자와 금융 애널리스트 들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 증가 등 다양한 실질적 혜택이 있음을 실례를 들어가며 이야기 해주고 있어 막연하고 추상적으로 생각했던 착한 일(굿 워크)을 오늘날 기업들이 해야 하는 이유가 명확해 진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전략은 의무가 아닌 생존기술이라는 카피가 와 닿았다.
맥도널드 경영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로널드맥도널드하우스재단을 통해 지역사회와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취업 기회를 창출하는 데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매우 좋은 평판을 획득했기 때문에, LA폭동 당시 맥도널드 매장을 공격을 받지 않았다고 한다. 정말일까 의문이 들지만 사회참여 활동 혜택을 보여주는 한 단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KBS 라디오 박경철 경제 포커스, 김광진의 경제 포커스에서 문형구 교수의 착한경제코너에서 청취했던 여러기업들을 이 책에서 다시금 만나게 되어 무척 반가웠다.

 

상세하고 다양한 사례들 헷갈리는 내용은 구체적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을 해 주는 등 적은 분량은 아니지만 한권의 책에 굿워크 전략 관련 알찬 내용을 가득 담고 있어,영리기업 뿐만 아니라 비영리 단체 및 공공기관에 일하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착한 책이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사회적 참여 활동 예시에 나오는 그날을 기대 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