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지금 당장 경제 시리즈
구자룡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마케팅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한 한국형 마케팅 교과서&실무 지침서라는 소개가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정말 잘 만들어진 책이다. 지금 당장 xxx 공부하라 시리즈가 상당히 괜찮다.

 

마케팅관련 제대로 된 책을 공부해보려 연초부터 벼르고 있었는데, 괜찮은 책을 읽게 되어 만족감이 상당히 높았다.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책을 읽어야지 하고 있었는데, 필립 코틀러의 책과 비교 해봐야겠다.

 

마케터라면 마케팅의 기본 원리를 잘 알고, 미래의 시장을 읽고 새로운 관점으로 전략을 세울 수 있는 통찰력을 지녀야 한다. 마케팅 목표에 부합하는 적절한 마케팅 동구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 노하우를 보유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안하고, 제품과 서비스, 나아가 기업을 브랜딩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머릿글이 간략명쾌하게 와 닿았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방향을 정하고 적절한 수단을 동원하여 적시에 적재적소에 투입해야 성과를 얻을 수 있으며, 차별화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것과 모든 마케팅 활동은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혁신적인 차별화 전략으로 '브랜딩'을 하는 것이다. 마케터의 역량과 열정이 만들어내느 결과물이 바로 브랜드 라며 브랜드에 대해 많이 강조하는 것을 볼수 있었다.

 

마케팅과 마케터, 마케팅 기획,소비자와 트렌드,마케팅조사,STP 전략,제품과 가격, 유통과 촉진, 브랜드 관리 및 가치 측정, 마케팅 성과 평가와 관리,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 등 10가지 단계로 마케팅 지식을 학습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최신 한국형 마케팅 사례, 컬러풀한 다양한 도표와 그래프 등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고 , why study, 아하 그렇구나, 마케팅 트렌드, 생각해봅시다 등의 본문 이외 추가 내용 구성도 마음에 들었다.

우리나라의 다양한 사례뿐만 아니라 최신의 마케팅 이론등을 담고 있기에 이 책의 가치가 더욱 빛을 발하는데,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는 사례들이 다소 있기는 했지만 상당히 좋은 사례들을 충분히 담고 있어 많은 공부가 되었다. 예전의 구태의연한 마케팅 정보를 담고 있는 시대에 뒤떨어지는 책들이 많은데 이 책은 최신의 마케팅 정보들을 담고 있는 부분이 특히 마음에 들었다. Harvard Business Review 등을 통해 최신의 경영관련 아티클을 매주 스터디하고 있어 개인적으로 상당수의 책들에서 뭔가 빠진듯한 부족함을 느낄때가 꽤 있었는데 이 책에서는 이런 갈증을 해소 할 수 있었 좋았다.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논리적 사고(분석력,통찰력) + 창의적 사고(상상력,직관력) -> 전략적 사고

상상력 개발 방법 (1. 무엇이든 새로운 것을 접하면 바로 저장 및 기록 2. 분야 관계없이 1년 최소 50권 독서 3. 영화,음악,비디오,전시,공연등 가능하면 많이 보고 들어라 4.다양한 사람들과 교류 5.유심히 관찰하라)

- 마케터 요구되는 핵심역량 = 통찰력

통찰력(Insight) = 설들력(커뮤니케이션 스킬,프레젠테이션 스킬, 강의 스킬) + 분석력(관찰력,조사 및 연구, 통계 및 데이터 분석) + 창조력(창의력,브레인스토밍)
-전력적 마케팅 프레임

비전(브랜드 가치),목표(고객만족,소비자-브랜드 관계),전략(집중화,차별화,포지셔닝),전술(4P제품,가격,유통,촉진->4C콘텐츠&솔루션,비용,편의성,커뮤니케이션),커뮤니케이션 도구(전술 실행 방법 광고,PR,인저판매,촉진 등)

-마케팅 프로세스

환경분석(거시적 환경분석 STEEP분석(사회,기술,경제,생태,정치),미시적 환경분석 3C분석(고객,자사,경쟁사),SWOT분석(강점,약점,기회,위협) -> 전략적 마케팅(세분화,타케팅,포지셔닝) -> 전술적 마케팅 (4P/4C) -> 실행 -> 성과평가(투자회수율 ROI)

-마케팅 기획서 주요 내용(요약,현재 시장상황 및 추세,기존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성과,주요 이슈, 기업 사업부 혹은 마케팅 목표, 마케팅 전략, 실행 계획, 예상 이익 및 손실, 통제 계획, 비상 상황에 대한 계획)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