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바꾸는 10초
김종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경영,교육,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11년간 한국무역협회에서의 직장경험과 오랜 글쓰기 훈련을 했으며, 인사이트도 명쾌하고 깊다는 저자 소개글에 수긍이 가는 책이었다.

인생을 바꾸는 10초라는 제목에 '과연? 어떤 내용일까? 정말?' 하는 의구심이 들었는데, 한구절 한구절 글귀를 읽으며 저자의 내공을 느낄 수 있을만큼 제목에 부합되는 내용을 담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었다.

프로는 관찰이다, 생각이 미래다, 태도가 좌우한다, 전략은 지름길이다, 실행이 성과다, 사업은 진검승부다,창조는 생활이다, 사회가 먼저다 등 8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파트에는 적게는 5개의 챕터에서 많게는 18개의 챕터가 있으며, 한 챕터에는 10초정도면 읽을 수 있는 통찰력 있는 글귀가 10여개 정도 담겨 있는데, 글귀 하나하나가 인사이트 있는 것들로 다소 엇비슷하거나 중복되는 느낌의 구절도 있었으나 강조의 의미로 이해했다.

1000여개의 짧지만 깊은 메세지가 담겨 있는 글에서 개인적으로 읽어왔던 책들의 메세지와 개인적 경험으로 얻은 인사이트 내용들도 간결하과 명쾌하지만 깊은 울림의 형태로 정리되어 있다는 느낌도 받아서 나도 언젠가 이런 글들을 정리해서 책을 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고 있을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리더는 어떻게 해야 하는 지 등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 사회에서 문제해결 나아갈 방향 등을 명쾌하게 들려주고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힘을 얻고 인사이트를 얻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사회 생활을 하면서 언제부턴가 태도의 중요성을 절감해 왔는데, 이 책에서도 태도에 대한 글이 제일 많이 담겨 있었다. 신뢰는 시간의 축적이다, 평판이 재산이다 등은 말로 쉽게 할 수 있을 지 모르지만 생활에서 뼈저리게 체험을 해 본 개인경험때문인지 글의 울림이 매우 크게 느껴졌었다. 아는 것은 안다고 말하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고 잘못한 것은 잘못했다고 말하는 정직이 성공의 기본이다.라는 말 실생활에서 정말 실행하기 어려운 글귀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책에서 공감가는 글이 많았지만, 관찰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관찰의 중요성을 크게 깨우쳤으며, 지금부터 회사생활 뿐만 아니라 주변 일상에서도 깊은 관찰을 해야겠다는 다짐을하게 되었다. 자연,사람,시장을 섬세하게 관찰하는 것에서 새 사업이 발굴된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손무 손빈이 썼고 조조가 정리했던 손자병법을 읽으면서 느꼈던 깨우침 같은 것을 이 책에서 느낄 수 있었으며, 주변머리, 긍정, 생각, 심력 등 많은 것을 다시금 되새기며 바뀌고 있는 내 인생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

예상못했는데 이 책 덕분에 많은 힘을 얻었다. 곁에 두고 틈틈히 읽으며 내 생각들도 갈고 닦아 나만의 좋은 글귀들도 써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