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즈음에 읽었으면 좋았을 책들
주선용 지음 / 북씽크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 즈음에 읽었으면 좋았을 책들 ; 책, 마흔을 힐링하다! 마흔을 위한 희망 책 45

언제부터인가 마흔이라는 제목이 들어가는 책들이 많아 진 것 같다. 요즘 처럼 어려운 시기에 다들 힘들겠지만 허리역할을 하고 있는 마흔즈음의 사람들을 위한 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게 아닌가 싶다. 내나이도 어느듯 마흔 즈음이 되었으며, 직장생활을 비롯하여 독서에 빠진것을 비롯하여 많은 면에서 저자에게서 나와 비슷한 면을 많이 보게 되고, 책 내용의 핵심도 평소 생각하고 있는 것과 비슷하여 많은 공감을 느낀 책이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마음 즉 우리의 생각에 달려 있으며, 우리의 생각의 질을 높이고, 어제와 다른 유연하고 창조적이고 탁월하고 위대한 생활을 해 나가기 위한 해답이 '다양한 책들을 폭넓게 읽고 자신의 사고력을 향상 시키는 것'이다라는 내용에 크게 공감하며 책에 길이 있으며 책 읽는 즐거움을 체험하였지만, 책 내용에서 독서가 최선이고 무조건 독서를 하라고 이야기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문득 떠올랐다. 독서도 때가 있는 것 같다. 억지로 책을 읽으려 하지 말고 이책 저책 자신에 맞는 책을 술술 읽히거나 재미있거나 읽고 싶은 책을 접해 보라고 권해주고 싶다. 너무 쉬운 책 보다는 약간 어려운 정도의 책이 적당하다고 하던데, 쉽고 평이한 책만 읽다보면 자연스레 그런 수준으로 옮겨 가는게 아닌가 싶다.

일반적인 다이제스트 형식의 책이 아니라 수많은 책을 읽고 저자가 생각하고 깨달은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 있는 45권의 책을 엮어 놓았는데, 저자의 통찰력을 어느정도 엿볼 수 있어 좋았다. 책 전반적으로 일관된 메세지를 주고 있지만 아주 가끔 어색한 부분이 있어 살짝 조금만 더 다듬었으면 하는 아쉬움 아닌 아쉬움도 있었다. 다양한 책들의 내용들이 저자의 주장과 100% 맞는 것은 아니기 때문인 듯 하다.

행복한 인생은 마음과 태도에 의해 결정된다. 성공이란 자신을 넘어서는 것이다. 진정한 부자는 의식이 깨어 있는 사람이다. 독서와 공부는 인생의 특권이며 여유다. 즐겁고 유쾌하게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참된 인생을 결정하는 것은 우리의 선택이다. 삶의 기적은 의식을 깨울 때 함께 깨어난다 마흔! 청년 당신도 어린아이처럼 놀 수 있다. 모두 다 괜찮아 넘어져도 괜찮아 잘못 살아도 괜찮아 등 45권의 책을 9가지 챕터로 엮어 놓았다.

'사람은 세상 때문에 괴로운 것이 아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때문에 괴로운 것이다.' - 에픽테토스

평소 알고 있던 구절이었는데 , 이 책에서 다시 읽으면서 요즘 직장 생활에 힘들어 하고 있는 나의 해답을 찾게 되어 무척 좋았다.

해답은 가까운데 있었던 것이다. 조직의 변경, 스트레스와 분노를 일으키는 사람과 일들, 힘겹고 버겁고 어렵고 복잡한 문제들, 3-4시간의 부족한 수면 등 주변 환경을 탓했는데, 내 스스로 나의 생각을 다시금 바로 잡고, 짜증나고 화가 나고 분노를 일으키는 사람과 일을 수용하고 관대해지도록 노력을 하게 된 것 같다.

책 내용이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혜민 스님의 이야기와 일맥상통 한 것 같으며, 책 참 괜찮게 잘 쓴 것 같다.

나도 내공을 더 키워 사람들을 힐링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을 내는 날이 오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