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행복해지는 거절의 힘 - 웃으면서 거절하는 까칠한 심리학
마누엘 스미스 지음, 박미경 옮김 / 이다미디어 / 201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행복해지는 거절의 힘 - 마누엘 스미스 지음, 박미경 옮김

When I say No I Feel guilty

삶의 문제와 갈등 그리고 그런 문제를 안기는 사람들에 대처하는 법을 다양한 사람들에게 가르치면서 임상적으로 경험한 사실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자기주장 치료의 이론과 구두기술'에 대해 저술한 책이다.
사람들의 요구에 거절 의사를 확실하게 하라는 책 내용일 줄 알았는데, 인생을 살아가면서 문제를 겪지 않을수는 없으며 항상 문제를 안고 살아가지만, 그 문제와 그런 문제를 안긴 사람들에게 제대로 대처하는 방법을 구첵적이며 다양한 사례를 제시 함으로써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당히 괜찮는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할 거라고 기대하는 게 당연하며, 그러한 온갖 문제에 적절히 대처할 능력이 있다고 기대하는 것 역시 당연하다는 메세지는 깊이 새겨들어야 할 부분이었다. 인간을 포함한 동물은 싸우는 것과 도망치는 것이 서로를 상대하는 데 매우 효율적인 방식이지만, 인간은 여기에 더해서 언어 소통능력과 문제 해결능력 덕분에 다른 동물과 구별되며 다른종과 달리 멸종되지 않았다고 한다. 분노와 두려움과 우울은 인간이 타고난 생존 감정이며 수동적 공격성과 도피 행동이 문제를 더욱 키운다는 이야기에 느끼는 바가 많았다. 심한 요구를 하는 상사를 둔 비서 사례에서 나를 포함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일상에서 경험하고 있지만 해결하지 못하고 결국 상대방이 아닌 내가 피해를 본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사람들이 어떻게 우리를 조종하는 지 알아야 하며, 우리가 허락하지 않는 한 누구도 우리의 감정이나 행동을 조종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는 메세지가 크게 와 닿았다.
스스로 판단할 권리,이유를 말하지 않을 권리, 스스로 책임질 권리, 마음을 바꿀 권리, 실수를 저지를 권리, '나는 모른다'라고 말할 권리, 남의 호의를 거절할 권리, 비논리적으로 결정할 권리,남을 이해하지 않을 권리, '관심없어'라고 말할 권리가 있다는 행복해지는 자기주장 10계명은 평소 내 삶과 반대되는 것으로 요즘 겪고 있는 힘든 직장생활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화내지 않고 끈기 있게 자기주장을 하라, 자기공개, 안개 작전, 부정적 단언 등의 자기주장 기술과 상업적 관계, 권위적 관계, 대등한 관계에서의 거절의 기술을 다양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제시 해 주고 있어, 실생활에서 매우 유용할 뿐만 아니라 문제와 사람들 대처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으로 여겨졌다. 27가지의 자기주장 대화훈련 내용 수록도 매우 좋았는데 외국이 아닌 우리나라에서도 동일하게 적용 및 통할 수 있을지는 다소 궁금한 부분이기는 하다.

많은 사람들이 널리 읽어 많은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좋은 책이었다. 개인적으로 커다란 조언을 들은 것 같은 경험을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