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메 그린다 - 그림 같은 삶, 그림자 같은 그림
전경일 지음 / 다빈치북스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시대 화가 15명의 삶과 그림에 대한 저자 나름의 느낌과 생각 통찰을 담아 낸 책.

그림자 속 그림, 그림 밖 그림자 / 예술혼으로 새긴 삶의 밑그림자 / 불운의 그림자, 인생에 드리우니 / 그림은 그린 자를 그리고 등 4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좋은 스승과 좋은 후견인, 좋은 환경에서 실력을 맘껏 펼쳤더 사람이 있었던 반면 그 반대의 상황에서 불운하게 생을 보냈던 화가 등 그들의 삶과 그림에서 인생에 대한 깊은 성찰을 옅볼 수 있는 책이었다.

얕은 지식으로 쉽게 써 내려간 그런 뻔한 책이 아니라, 다양한 자료를 접하고 고민하고 느낀 바를 입체적으로 풀어 나간 책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자신의 지식을 뽐내기 위한 책이 혹시 아닐까 하는 우려도 있었는데 책을 읽고 나서 인문학적 소양이 좀 더 쌓인 것 같고, 조선 시대와 화가들 그리고 그 작품들이 왜 위대한지 깨닫게 되었다.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라던지 서양화에 대해서는 대학교 시절부터 계속 접해 왔지만, 동양화와 한국화에 대한 궁금증이 있었고 알아보려 하였으나 눈과 가슴에 와닿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에 소장하고 싶은 그림들도 생기고, 전율을 느낄만큼 감동을 한 작품도 몇개 접하게 되는 귀한 경험을 한 것 같다. 한국화에 대해 눈을 약간 뜨게 된 것 같은 생각도 든다. 그림을 좀 더 실어 주었으면 , 그림을 책에 꽉 차게 해서 잘 보이게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드는 부분도 있었다.

이 책에 나오는 그림들을 실제로 꼭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특히 안견의 몽유도원도 , 김홍도 강세황의 '송호도' , 김홍도의 포의풍류도 등은 꼭 직접 봤으면 좋겠다.

그림이 아닌 시나 글로도 그림이 연상되고, 그림에서 인생과 철학이 , 그리고 화가의 모습과 삶이 담겨 있다는 것이 느껴지는 경험을 하게 해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