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리맨의 90가지 지혜 - 정년까지 살아남는
후쿠다 히데토 지음, 박은희 옮김, 신광수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바보 같은 짓을 하지 않는 편이 최선의 생존방법이다'라는 주제로 글을 시작하였다고 한다.

'해야 할 것을 하지 않는 것'보다 '해서는 안 되는 것'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위험하다는 주장이 크게 와 닿았다.

원제는 SALARY-MAN GA YATTEWA IKENAI 90 NO LIST 즉 '샐러리맨이 하지 말아야 할 90가지 리스트'이며, 2012년 일본에서 출간 되었다.

기업임원을 역임하고 컨설턴트로 기업체 리더 교육, 조직 개혁, 사업 전략 등 참여하여 실무적 경험을 쌓았고, 란체스터 전략 부회장, 일본법제학회 위기간뢰 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는 이력에 맞게 이 책에서는 다양한 경영이론 및 실제 상황에 대한 저자의 내공을 이 책에서 옅볼 수 있었다. 란체스터 전략에 관한 이야기가 여러군데 나오는데 '보를 내지 마라'는 제목이 무슨 말인지 본문 내용을 다 읽어도 알 수 없었는데 책과 별도로 란체스터 전략을 찾아보고 나서야 '보를 내지 마라'가 무엇인지 이해가 되었다.

본문에서는 타킷 이외의 영역에 손을 대는 '국지적 점프'는 위험하다. '보'를 내지 마라. 라고 소개하고 있는데 책을 읽으며 뜬금없이 '보'가 무슨말인가 했다. 알고 보니 란체스터 전략 유형 중에 '바위 보 가위 이론'이 있으며 아래와 같다는 것을 알고 나서야 왜 '보'라는 용어를 쓴 줄 알게 되었다.

먼저, 바위로 하나의 제품에 철저하게 경영자원을 투입해 이익을 낸다.
둘째, 보로 손을 펴서 제품의 종류를 늘린다.
마지막으로 가위로 채산성이 나쁜 제품을 잘라내고 채산성이 좋은 제품만 남긴다.

이 책은 뻔한 처세책이 아니라 유명하고 실제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나라에서 각광받았거나 받고 있는 경영이론 뿐만 아니라 실무 경험에 대한 저자의 통찰을 담고 있는 상당히 괜찮은 책이다. 다만 경영이론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실제 직장생활을 오랜동안 해 본 사람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하거나 저자의 주장이 나름 타당하긴 하지만 아닌거 같다는 생각이 떠오를 수 있는 그런 눈높이의 책이라는게 이 책의 단점으로 보인다. 책 내용을 좀 더 다듬어 누구나 사전 지식 없이 이 책만 봐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거나, 책 분량을 늘려서 보완 자료를 담으면 훨씬 더 좋은 책이 될 것 같다.

토마스 쿤이 자신의 '패러다임' 개념이 다양한 현실을 적절히 바녕하지 못한 것으로 한계를 인정했다는 것이나, '창조적 파괴론'이 상당히 과장되었다거나 , '경쟁전략론'가 한때 유행하고 ,'성과주의' 도입하는 회사가 많았지만 멋지게 헛스윙 한것이다 등의 내용을 접하고 나서 관련 내용을 좀 더 알아봐야겠다, '란체스터 전략'에 대해 공부를 깊이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 주었다.

일본의 사례라서 책 내용에 공감안가는 부분이 많은 것 아닌가 생각했는데, 맺은말을 보니 저자 자신도 너무 현실을 비정하게 보는 거 아니냐 하는 의견이 있을 수 있다는 말과 함께 독자의 상황에 맞춰 납득할 수 있는 부분은 활용하고, 납득이 안 되는 부분은 버리는 취사선택이 필요하다는 글이 담겨 있었다.

이 책은 표면적으로만 보고 판단 할 것이 아니라 관련 내용을 공부하고 깊이 생각해 볼만 한 가치가 있는 책이라 여겨진다. 좀 더 보완이 되어 많은 샐러리맨들이 읽고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