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日1食 - 내 몸을 살리는 52일 공복 프로젝트 1日1食 시리즈
나구모 요시노리 지음, 양영철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일 1식 ; 내 몸을 살리는 52일 공복 프로젝트

 

원제는 「空腹」が人を健康にする ('공복'이 사람을 사람 건강하게한다)

 

17만년 동안 추위와 굶주렸던 인간들이 배부르게 먹은 것은 얼마 되지 않으며, 하루 세끼를 먹은지도 백년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던 사실이나 꼬르륵 소리가 나게 굶고 하루 한끼 식사 또는 밥과 함게 국 한 그릇, 반찬 한 그릇을 먹는 1즙 1채를 하면 건강해지며 피부가 젊고 깨끗하며 허리가 잘룩해지고 아름다운 외양을 갖게 된다는 이야기는 무척이나 흥미로우면서도 과연 건강을 해치지 않고 도움이 될까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했다. 책을 다 읽고 나서도 약간의 의심이 남아있긴 하지만 책 전반적으로 크나큰 메세지를 받았다. 일단 배부르게 먹지 않아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공복을 유지하면, 연명(장수) 유전자 시르투인 유전자가 50개에 달하는 인간의 세포속에 있는 유전자를 모두 스캔하여 손상되거나 병든 유전자를 회복시켜 준다는 사실은 놀라움 그 자체였다. 52일간 공복을 유지하는 이유는 인체 세포가 52일 간격으로 대체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점심을 배부르게 먹고 졸음과 싸우는 고통을 많이 겪어 봤는데, 배가 고프지 않으면 점심을 건너뛰거나 간단히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공복에 녹차나 커피같은 카페인 성분의 음료가 아닌 보리차나 우엉차를 마시라는 조언도 눈에 띄는 내용이었다.

 육식 보다는 완전 식품을 섭취 하라는 이야기도 실천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채소는 잎째/껍질째/뿌리째, 생선은 껍질째/뼈째/머리째, 곡물은 도정하지 않고 먹도록 노력해봐야겠다. 다만 우유가 완전 식품이라는 이야기에는 동의 할 수 없다. 낙농업자들이 만들어낸 허상이며, 특히 우유 소화효소가 없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어울리는 않는 식품으로 알고 있다. 책 전반적으로 공복을 비롯한 여러가지 이야기에는 동의 하지만 군데군데 아닌데 하는 생각이 가끔씩 드는 부분이 있었다.

공복, 완전식품에 이어 이책에서 제안하나는 수면 이야기 또한 크게 관심이 갔다. 예전부터 들어서 알고는 있었으나, 수면은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골든 타임을 포함하도록 하라는 메세지를 최대한 실천해야겠다고 다짐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퇴근하고 집에오면 12시가 가까운데 어떻게 10시에 잠자리에 들 수 있겠는가 그렇지만 오후 10시에 잠들어 오전4시에 일어나는 생활을 해보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은 많이 들었다.

강제적으로 규칙을 지키기 보다는 몸이 원하는것을 최대한 반영하며 공복을 유지하도록 하라는 저자의 이야기는 처음부터 끝까지 흥미로우며 실천 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하게 드는 그런 책이었다. 물은 마시고 싶을때 마시지 굳이 2리터의 물을 마실필요는 없다던지, 밥을 먹었으면 곧바로 자라던지 등 기존 상식과 다른 내용들도 있었지만 대부분 저자의 주장이 일리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1일 1식까지는 아니더라도 공복을 유지하고 식습관을 개선하고 오후10시에서 새벽2시를 포함하는 수면습관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고 젊어지고 장수하는 행복한 삶을 영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독을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