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차트분석이 처음인데요! - 똘똘한 생초보의 차트분석 입문기 처음인데요 시리즈 (경제)
강병욱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저는 기업분석이 처음인데오'에 이은 생초보 투자 입문 완결판인 '저는 차트분석이 처음인데요'

제목 그대로 주식투자 초보보다는 차트분석이 처음인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한번도 주식투자를 해보지 않은 사람이 이책을 읽어도 쉽게 도움이 되도록 쉽게 쓴 책이긴 하지마, HTS(홈트레이딩 시스템) 등 주식투자를 직접 해봤거나 하고 있는 사람이 차트를 어떻게 보고 분석하여 매매타이밍을 잡을지 도움을 주기 위한 책이다.

책에서도 이야기 하고 있듯이 학계에서는 주가의 움직임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고 보는 랜덤워크 이론이 정설로 받아 들여지고 있으며, 나또한 비슷하게 생각해 오고 있지만, 기업가치를 분석하는 기본분석 외에 기술적 분석이 주식투자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에 각종 차트분석관련책이 무수히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방송을 비롯하여 여기저기에서 차트분석 자료를 내놓고 있지 않을까 싶다. 기술적 분석의 기본 목적은 매매 타이밍을 찾는 것이며, 기본적 분석을 통해 알 수 없는 시장참여자의 심리상태를 알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유용한 정보인것 같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심리장에 가깝고 장기적인 관점이 아니라 단기적인 투자를 한다면 주식이 기업의 가치보다는 수요와 공급의 수급에 의해 결정되는데 시장 참여자의 심리가 수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차트분석의 가정과 한계점을 냉철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유용성까지 골고루 언급해 주고 있다.

추세,다양한 패턴분석, 기술적 지표에 대한 설명, 다양한 차트설명, 봉차트의 구조와 패턴 그리고 그 의미, 이동편균선 종류와 특징 분석방법, 다우이론, 코스톨라니 달걀과 시장심리, 엘리어트 파동과 카오스 등 도표와 예시를 통해 쉽게 배울 수 있는 내용들을 담고 있어 입문서로서 전혀 손색이 없는 책이다.

개인적으로 대략적으로 알고 있던 내용과 전혀 몰랐던 차트관련 사항을 배우고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다.

차트분석 5계명

-차트분석이 반드시 맞니는 않는다

-수급동향에 주목하라

-주가보다 거래량에 주목하라

-너무 잦은 매매를 피하라

-지표 간의 크로스 체크를 오류를 줄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