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ic Money
김점수 지음 / 엘비에이네트웍스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현재 전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자본주의 경제 위기(금융위기)와 그 원인을 이야기하고 처방과 대책, 조언을 이야기 하고 있는 책.

 

작은 사이즈에 111페이지의 얇은 두께 , 다소 큰 활자 생각외로 적은 분량이지만, 핵심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대책까지 일관된 의견을 제시하고 있어 무척 마음에 들었다.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읽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Magic Money 즉 자산담보부실물화폐(Asset Backed Currency)에 대해 설명까지 나와있지만, 처음에는 이 용어가 무엇을 말하는것인지 다소 어리둥절 했었다. 중앙 은행이 불황기에 기존 화폐와 별도로 독립계정으로 한시적으로 유통시키며 자산을 담보로 하는 화폐라는 것만 명심하면 구분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과거에는 금을 기반으로 달러를 찍어냈지만, 1971년 닉슨대통령에 의해 달러 금(황금)불태환 선언 이후 , 현재 화폐는 사실상 무담보 종이화폐에 불가하다.)

케인즈의 적극적 재정부양 정책, 1970년대 밀턴 프리드먼을 위시한 통화주의 이론, 1980년대 프레드릭 하이예크의 신자유주의 이론으로 경제 발전을 이뤄 왔지만, 현재는 당시와 시대와 환경이 변했기 때문에 수정이 필요하다는 저자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정보와 자금의 비대칭구조에 의해 소수만 막대한 이익을 낼 수 있는 현재 경제 체제는 변경이 불가피 한데, 막대한 이익을 맛보고 있는 큰 힘을 갖고 있는 소수에 의해 수정이 힘들어 보이기는 하지만, 전세계로 확산되었던 1%대 99% 시위를 비롯하여 의식있는 학자들과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과 SNS등을 통해 무엇이 문제인지 자각해 가고 있기 때문에 변화는 이뤄질 수 밖에 없을 것이란 생각이 들기는 하다. 물론 기득권의 강한 저항이 있겠지만...

 

내공이 부족하여 저자가 제시하고 있는 중립적 재정정책과 통화융합 이론의 단점과 실행 가능성에 대해 잘 모르겠지만, 현재 문제에 대한 바른 인식과 원인 분석, 그리고 타당해 보이는 대책 제시에 대해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얇은 분량이지만 시간없는 사람들은 6장 10가지 질문에 대한 고찰만 읽어도 책의 요지를 충분히 파악 할 수 있을 것 같다.

 

경제에 관심있는 청소년과 성인 모두에게 권하고 싶은 괜찮은 책이다. 저자의 다음책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