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숲, 길을 열다 네이버 캐스트 철학의 숲
박일호 외 지음 / 풀빛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캐스트에 연재되었던 저자 4명의 서양 철학자 21명에 관한 글을 모아 놓은 책.

저자 4명의 공통점이 무엇일까 유심히 보았는데, 4명이 가르치는 학교에 공통으로 겹치는 대학이 있었다. 아마도 의기투합하게 된 계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들이 다른분야를 전공하다가 철학을 공부하고 가르치게 된 부분이 흥미로운 것 같다.

대학교때 철학 입문서를 비롯하여 철학관련 서적을 나름 열심히 읽고 사색했으며, 올해에도 철학 관련 서적을 읽었었기 때문에, 이 책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는데, 근현대 서양 철학자 21명의 핵심 주제를 짧은 글이지만 가볍지 않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 한구절 한구절 생각하며 읽느라 시간이 생각외로 많이 소요되었고 완벽하게 이해 또는 공감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칸트는 이렇고 스튜어트 밀은 어떠하다 는 식으로 단정지어 생각 해 왔던게 아니였는지 반성하게 되었고, 철학자 한명 한명에 대한 저자의 글을 다시금 되새겨 곱씹어 보며 여러번 읽게 만든 책이었다.

나의 내공이 아직 부족한지 몇번을 읽어도 머리에 확실히 다가오지 않는 이야기들이 있었는데, 책 내용을 조금 더 다듬어 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아담 스미스, 찰스 다윈, 아인슈타인 등이 이 책에 포함 된 것도, 근대 이후 분리 되긴 했지만, 철학이 곧 학문이었고, 이 세상 모든 학문을 총체적으로 부르는 이름이 철학 이었다는 것과 연관 있을 것 같다.
이 책이 처음 출판 된 것인 줄 알았는데, 이미 '철학의 숲, 길을 묻다'가 이미 출간 되었고,이 책이 두번째였다. 고대 철학자들에 대한 책을 읽고, 이 책을 읽는 것도 괜찮겠지만, 시간 순서와 상관없이 이 책을 먼저 읽어도 상관 없들 것 같다. 각각의 챕터에서 전후 관계를 비롯하여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근대 철학자 이야기도 좋았지만, 칼 포퍼, 위르겐 하버마스를 비롯하여 현대 철학자 11명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구성이었다. 막스 베버라면 다들 교과서에서 들어 봤을테지만, 비트겐슈타인이나 칼 포퍼에 대해서 사람들이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학창시절 암기식으로 외웠던 철학이 아니라 이 책을 통해 근현대 철학자들의 근본적 사유를 바탕으로 성찰적 사유를 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프롤로그 , 1부 근대 철학자 , 2부 현대의 철학자의 내용이 큰 그림을 잘 설명해 주고 있어 상대적으로 어려운 철학 읽기에 도움을 주어서 좋았다.

동양 철학과 우리나라 철학에 대한 책도 계속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