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소속되고 싶다
호란 량 지음, 박은영 옮김 / 사유와공감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 모습 그대로 사회와 연결하라

대만에서 태어나 어린시절 영국으로 이민을 갔으며,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의학과 실험 심리학을 공부하고 런던에서 아동 및 청소년 정신과 전문의로 근무하고 있는 저자의 솔직하고 읽는 이들에게 위로와 정보를 제공해 주는 좋은 책을 만났다. 동양계이자 여성인 저자가 소수, 약자, 경계인, 이방인으로서 체험한 경험들과 상담을 하며 만나온 아이들의 생생한 사례들을 통해 소속감 결핍으로 인한 정신 건강 문제를 이야기 하며 사회 정치적인 것에서부터 개인적인 것에 이르기 까지 많은 사람들이 어딘가에 소속되지 못한다고 느끼는 이유에 대해 탐구하여 문제의 뿌리를 인식하고 이해 함으로써 자기 수용감을 가질 방법을 찾고 연결감을 확보하는 단계로 나아가길 바란다는 저자의 바램이 담겨 있는 책이다.

책은 왜 속할 수 없을까, 왜 우리는 연결되기를 원할까, 부족찾기 소삭감의 이해득실 등 3부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 서두에 많은 수의 사람들이 수치스러움을 느끼는 것이 부모나 형제 자매, 친구로 부터 들은 조롱이나 화가 나서 내 뱉은 단 한마디 말에서 비롯되었다는 말이 가히 충격적이었다. 단 한마디 말의 엄청난 파급력을 알게되었다. 이런 말들이 '넌 여기 속하지 않아'와 같은 의미로 받아 들여진다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환자들의 경험을 통해 저자가 웰빙을 지킬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유전적 취약성 보다 우리가 누구인지 그리고 어디에 속하는가 하는 정체성에 대한 감각과 소속감이라는 것에 눈길이 갔다. 소속감이라는 것은 집단이나 상황속에서 행복감 또는 편안함을 느끼는 것과 같다는 것이라는 것이다. 소속감의 부재는 외로움, 거부됨, 소외로 이어 질 수 있는 것이다. 정신적 고통 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건강 문제로 고통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의사 특히 정신과 의사들이 본인들의 정신 건강이 자신들이 치료하는 환자 못지 않게 취약하다는 사실을 쉽게 받아 들이지 못한다는 내용이 다소 의외였다. 정신과 의사들은 서로서로 상담도 하고 메타인지 등을 통해 정신 건강을 건강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줄 알았는데, 저자 본인의 솔직한 이야기가 이책 전반에 자주 등장하는데 활기찬 10대를 보냈고 성실한 수련의였으며 아이들을 예뻐하던 엄마였던 저자가 3층 창문 난간에 올라섰다는 이야기를 도입부에 들려주고 있다.

왜 자기가 그 상황에 놓여 있는지 등 자신을 잘 이해하고 솔직해 지고 그리고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고 모든 약점은 원인이 무엇이든 노력해서 해소 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자신을 이해하고 용서가 필요하다는 저자의 의견을 저자는 스스로 잘 지켜내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책을 통해 저자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 놓고 있기에 정신적으로 건강해졌다고 여겨진다. 진정한 자기를 드러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고 , 그렇지만 쉽지 않다는 것도 엄청난 노력이 요구 된다는 것도 생각해 보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자신의 장단점을 기꺼이 이해하고 받아 들이지 않는다면 자신이 진짜 누구인지 직시하지 않는다면 소속감을 얻는 일은 쉽지 않은 것이란 저자의 말을 다들 새겨 들었으면 한다.

우리가 어디에 속하는 가를 결정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받아들이느냐 마느냐가 아니라 궁극적으로 우리가 자신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달려 있다는 중요한 메세지를 명심해야 할 것이다.

노인 다음으로 외로움과 고립을 심각하게 겪는 것이 10대라고 한다. 코로나로 인해 10대가 사회적 고립과 뢰로움을 더욱 크게 느끼고 우울증과 불안의 위험이 증가 했다고 한다. 코로나 이전에도 우울증과 불안이 꾸준히 상승했다고 하는데 코로나로 인해 더욱 증폭되었으니 앞으로 사회적 문제가 더 심각해 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럴 때 일수록 우리 모두 계속 배우고 발전한다면 우리를 더욱 강하게 해 줄것이고 본인의 문제를 직시하고 회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받아들이는 힘을 키워 줄 것이라고 저자는 말해주고 있다.

쉬운책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어렵고 딱딱한 책은 아니기에 외로움을 느끼는 독자 모두에게 읽어 보라고 권해 주고 싶은 책이다.

#소속감결핍 #나는소속되고싶다 #소속감 #호란량 #사유와공감 #서평 #당신모습그대로사회와여결하라 #자기인식 #외로움 #10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