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예측모형 - 인사실패의 원인은 무엇인가?
최동석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 조직문화, 리더십, 인사에 큰 관심을 갖고 있어, 관련 책과 아티클들을 지속적으로 읽고 있는데, 이 책은 기대 이상의 정보와 통찰력을 담고 있어 한문장 한문장 곱씹어 읽어내려갔다.

서장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를 읽고 커다란 감동을 받았다. 서장을 읽고 설레여본지 얼마 만인가, 소설도 아니고 경영서적을 읽고 설레이다니. 저자의 오랜 경험과 통찰력이 담긴 문장을 읽으며 감탄을 했다. 정치권의 문제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이 인사실패에서 비롯 되었을 뿐 아니라, 기업 세계가 정치 세계의 복사품이라는 이야기, 기업은 정치 거울, 정치가 썩으면 기업도 썩고 정치가 깨끗하면 기업도 깨끗해진다, 경제는 성장했는데 사회구조와 시스템은 전혀 진보하지 못했고, 그것이 선출직이든 임명직이든 입법, 사법, 행정분야의 고위공직자들 때문이라는 이야기, 불투명하고 탑으로 부터 내려오는 비합리적인 인사가 아니라 역량진단결과 등을 활용하여 시스템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크게 와 닿았다. 숱한 정치권의 인사실패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보아온 기업의 나쁜 조직문화와 무능한 리더의 폐해가 실패한 인사정책 때문이라는 것을, 그리고 구체적인 해결책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독일 뿐만 아니라 서구권에서 우리나라보다 인사실패가 낮은 이유가 인사 대상자에 대한 역량을 진단하여 반영하기 때문이라는 어찌보면 당연한 해결책을 구체적으로 접할 수 있었다. 단순한 학문적인 내용뿐 아니라 우리나라 역사에 대한 통찰과 다양한 사례를 보며 많은 이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은 사회적 성취의 기반 - 역량의 의미, 핵심 역량요소와 보조 역량 요소, 인사실패가 반복되는 이유, 직업적 무능함이 만연한 이유, 인재를 양성하는 구조와 시스템, 인재의 역량진단과 리더십의 본질 등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알찬 정보와 저자의 통찰력을 느낄 수 있었다. 그동안 익히고 배웠던 내용을 이 책을 통해 정리해 볼 수 있었고, 미처 알지 못한 많은 내용들을 깨우칠 수 있었다.

도구적, 추상화, 목적지향적 3가지 역량군에 9가지 역량 요소들이 있다.

분석적 사고, 개념적 사고, 영재성, 창의성, 학습능력, 미래 지향성, 성취 지향성, 대인 영향력, 정직 성실성

여기에 7가지 보조적 역량들이 더해져서 16가지 역량 요소가 있다.

보조적 역량으로는 자신감, 대인이해, 수행점검, 정보수집, 유연성, 조직인지, 관계형성 이 있다.

행동과 마음의 빙상모형.

근본 바탕에는 영성이 있으며, 영성은 종교, 철학, 심리학, 사회과학에서 말하는 마음 또는 정신을 의미 한다 볼 수 있으며, 나 자신이 누구인지 깨닫는 마음, 자기 인식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리더십 3계명 : 신뢰 확보, 희망 공유, 조직운영 플랫폼 구축

라캉의 욕망이론 : 욕구 - 요구 = 욕망

라캉의 욕망이론을 확장한 인사조직 차원의 자기인식이론 : 욕망 - 역량 = 탐욕

욕망이라는 이데올로기와 철학의 중요성 부분도 매우 인상적이었다 (p 212 ~216)

자본주의식 성과주의 이데올리기 현상으로 서열화,계급화, 차별화, 경쟁화 발생.

--> 인간의 존업성을 훼손하고, 사회적으로 부익부 빈익빈 현상

형편없는 조직은 공통으로 '사람 보는 안목'이 부족하다

역량 부족한 인물 두 가지 공통점

- 자신이 맡은 직무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무엇을 해야 하고 어디까지 할 수 있는 지 모른다 .

> 고위층의 권력의 남용과 사유화, 횡령과 배임

- 자신의 역량에 대한 이해가 턱없이 부족.

> 자기 역량 수준을 넘는 욕망을 추구. 탐욕 (자기 인식 self awareness 가능하지 않는 이들)

인사실패의 원인 : 시스템의 부재와 교육의 부실.

친일파 후손, 군사독재 시절 부정부패 연루되어 기득권을 형성한 사람들을 비롯하여 (모두가 그런것은 아니겠지만) 화려한 학력과 경력이 타고난 역량이 아니라 조상 덕택에 해외유학 등으로 학력과 경력 세탁한 고위공직들이 많이 있음.

직업적 무능함이 만연한 이유 :

- 일제강점기에서 시작 된 서열화, 계급화, 차별화, 경쟁화

- 미국으로 부터 온 환원 주의 (영미식 교육으로 철저한 계급주의 사회를 만듬. 돈 -> 학벌 -> 엘리트(기득권층) -> 돈 순환 사이클)

지배와 통에제서 연대와 보충으로

명령과 복종에서 대화와 토론으로

억압과 착취에서 협력과 상생으로

우리나라 정치와 경제를 이끌어 가는 다수의 사람들이 미국 유학파 인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이 적지 않은 것 같다. 독일을 비롯한 미국 이외 출신들과 국내파가 다양한 분야에서 균형적으로 활약하였으면 한다.

#인간존업성 #사람보는눈 #성취예측모형 #인사실패의원인 #직업적무능함 #서평 #역량진단도구 #인사평가도구 #인사시스템 #경영플랫폼 #자기인식 #최동석 #클라우드나인 #인사조직 #경영 #인사실패해결책 #무능한고위층 #탐욕 #라캉 #욕망이론 #조직운영플랫폼 #리더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