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 심리학 - 운명을 이기는 관상의 비밀 김동완 교수의 관상 시리즈 2
김동완 지음 / 새빛 / 2020년 12월
평점 :
품절


운명을 이기는 관상의 비밀


관상 심리학



관상에 관심이 있어 읽어보게 되었는데, 기대 이상의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어 의미 있는 독서였다.



책은 인상학, 관상학의 이해, 관상학의 성격 분석과 리더십 분석 실제, 얼굴 부위별 성격 및 리더십 분석으로 크게 4장으로 되어 있는데, 인상학과 관상 그리고 골상학의 의미와 역사, 관상 분석 방법, 관상학의 동서양 예 서적, 동서양의 관상가, 저자가 재미있게 분석하는 현대 인물 등 단순히 관상 보는 법이 아니라 관상학 자체에 대한 쳬계적인 소개와 분석까지 담겨 있어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양이 방대하여 한두번의 독서로는 이해하기 부족할 것 같아 시간 날때 마다 틈틈히 읽어보고 활용을 해 볼 생각이다.



이 책이 마음에 드는 가장 큰 이유는 족집게 같은예언적 관상은 가능한 멀리하고 분석적 관상을 중심으로 성격, 직업적성, 직무역량, 심리분석, 심리상담을 파악하는데 중점적으로 저술 했다는 저자의 머리글 때문이다.  사람에 대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분석을 통한 과학적 관상으로 거듭나길 바라는 저자의 마음이 느껴졌다. 


마의상법, 달마상법 등 처음 접해보지만 관상학에서는 매우 유명하고 오늘날 관상학에 큰 영향을 끼친 서적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아리스토 텔레스(라는 학설과 그의 학문적 방법론을 빌려 쓴 누군가라는 학설)의 관상학이 있으며, 서양 관상학에 큰 영향력을 끼쳤다는 내용을 접하며, 단순히 흥미나 비과학적 분야가 아니라 오랜 역사와 학문적 연구가 담겨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책에서 첫장 마무리가  마음이 운명을 결정한다는 내용으로 되어 있듯이, 사주나 관상에 기뻐하거나 낙담하지 않고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하며 마음먹기에 달려 있음을 상기하면 될 것 같다.


마음이 생각을 조절하고 생각이 언어를 결정하여 언어가 행동을 만들고 행동이 습관을 길들이며 습관이 인격을 형성하고 인격이 운명을 결정한다


미국의 철학자이자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 - 18p


얼굴형태, 얼굴 이목구비별 분석, 12궁(명궁,관록궁,부모궁,천이궁,복덕궁,형제궁,전택궁,처첩궁(부부궁),질액궁,자녀궁, 재백궁,노복궁(부하궁))분석, 얼굴 색채로 분석을 그림과 함께 꼼꼼히 보다 보니 시간 가는줄 모르고 읽게되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내용을 학습하고 머리에 담으려 하다보니 단시간에 이해할 수 있는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상체질과 관상, 오행과 관상, 에니어그램과 관상, MBTI와 관상 부분은 생각해 보지 못한 내용이라 무척 흥미로운 내용이었다. 주변 사람들의 사상체질, 오행, 에니어그램 및 MBTI와 관상을 알아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다.



책 중간중간 재미있는 관상 이야기를 담고 있기도 하고, 방대한 양을 많이 담으려 하지 않고 적정선으로 고심하여 내용을 담은 것이 느껴졌으며, 책 전반적인 구성도 신경을 많이 쓴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여러권의 관상책을 보았지만, 이전의 책들은 간단한 소개 수준이었는데 이 책은 재미로 볼 수 도 있고, 학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책이라 여겨진다. 



예상치 못한 즐거움을 발견 한  책. 틈틈히 계속 읽어봐야겠다.




#관상심리학 #김동완 #새빛 #성공학 #역학 #사주 #관상 #문화충전 #서평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