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인공지능 - 4차 산업혁명을 시작하는 AI 기술
용왕식 외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0년 9월
평점 :
품절


4차 산업혁명을 시작하는 AI 기술


헬스케어 인공지능


헬스케어 인공지능의 기본적인 개념과 인공지능 주요 기술, 디바이스, 진단 및 치료 등 활용 분야에 대하여 사례 중심으로 서술


코로나 사태로 이전보다는 언급이 다소 줄었지만, 4차 사업혁명, 인공지능, 헬스케어, 빅데이터는 최근 아주 핫한 주제로 코로나로 인해 더욱 가속화 되고 각광을 받을 것 같다. 원격진료 경우 코로나 이전에는 여러가지 이슈들로 제대로 시행이 되지 못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급부상하고 있는 분야가 되었다.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며 최근 뉴스에도 언급되고 있기에 관심을 갖고 지켜 보는게 좋을 것 같다.


헬스케어 인공지능, 헬스케어 인공지능 동향, 헬스케어 빅데이터, 인공지능 주요 기술, 인공지능과 디바이스, 인공지능을 활용한 건강관리, 인공지능을 활용한 진단, 인공지능을 활용한 치료, 인공지능과 감염병, 의료기관의 인공지능 활용, 헬스케어 인공지능 보안, 인공지능에 대한 고려사항 등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크게 보면 인공지능, 헬스케어, 인공지능 헬스케어 이슈(개인정보 보호, 해킹, 데이터 보안, 윤리문제 등)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인공지능의 발전과정, 분류, 활용, 헬스케어 인공지능 국내외 동향 및 기술의 실태와 국내외 기업들의 사례, 표준화 등에 대해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소개를 해 주고 있으며, 헬스케어 빅데이터에 대해서도 정의 분류, 처리 기술과 활용, 의료기기 등에 대한 설명과 인공지능 데이터 정제, 딥러닝, 활용, 자연어처리, 음성/영상/감성 인식, 의료 사물 인터넷과 디바이스, 건강관리 서비스, 인공지능/영상 진단과 신호분석, 디지털 치료제 재활 과 치료 사례, 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감염성 질환 예측 이론과 사례, 로봇 의사, 로봇 간호사, 로봇 약사 등 활용 사례등은 평소 궁금증을 해소 해 줄뿐만 아니라 최신 사례와 이론까지 알 수 있어 무척 유익하고, 헬스케어 분야의 현재와 미래를 옅볼 수 있는 의미 있는 독서가 되었다.


단편적인 내용만 다루는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역사, 기술, 서비스, 사례, 표준화 등을 다루고 있기에 헬스케어와 인공지능에 대한 교과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교재 용도로 집필 된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들과 전문 종사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인들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유익한 책으로 일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