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후 10분 - 주 52시간 근무 시대에 하루의 시간, 업무, 성과를 장악하는
김철수 지음 / 새로운제안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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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52시간 근무 시대에 하루의 시간, 업무, 성과를 장악하기 위한 출근 후 10분

개인적으로 오래전 부터 To Do list를 작성하여 업무를 해오고 있기 때문에, 책 내용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이 대부분 일 것이고 저자의 팁 중에서 참조할 만한게 있을까 하고 읽었다. 그런데 쳬계적으로 잘 정리가 되어 있을 뿐 아니라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근본적인 사항들도 설명 해 주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 예시와 함께 방법을 제시 해 주고 있어 기대 이상의 책을 만났다.

출근 후 10분이 차이를 만든다, 출근 후 2분 자기 일만 적는다, 출근 후 4분 변경 사항을 반영한다, 출근 후 6분 우선순위를 정한다, 출근 후 8분 전념할 일을 정한다, 출근 후 10분 계획과 사람을 외운다, 퇴근 전 10분 계획을 평가한다 등 7장과 저자가 만든 10분 보드 시트와 도움 되는 앱을 몇가지 소개해 주는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과 같은 실용도서는 읽고 나면 남는게 없다던지, 실제 업무나 생활과 거리가 있는 내용들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 책은 진짜 알짜배기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예를 들어 실제 업무를 하다보면 변경이 자주 발생하고 변경 관리가 중요한데, 변경 사항의 종류와 각각의 구체적인 설명과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잘 설명 해 주고 있어 마음에 들었다. 결재자가 바뀌었을 경우 2x2 매트릭스로 나누어 설명 해 주고 있는데, 결재자의 관심도도 낮고 지식 수준도 낮은 경우 상대방의 신뢰로 판단을 하는데, 바뀐 결재자와 신뢰가 없거나 안 좋은 경우라면 원래 결재자로 돌아 올때까지 기다리는 방법이 있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운을 바랄 수 밖에 없다는 솔직하고 현실적인 설명에 고개를 연신 끄득이며 다른 방법은 없을 까 생각해 보게 만들었다. 업무 인수인계를 받을 경우 반드시 노하우를 같이 인수 받으라는 이야기는 맞는 말이긴 한데 현실에서는 쉽지 않은데 라는 생각도 들었다. 아무튼 책 전반적으로 실제 직장 생활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업무를 계획하고 평가 하는지 깊은 고민을 했을 것이라는 게 크게 와 닿았다.

일의 구체적인 정의와 자기 일과 남의 일의 구분, 우선순위 정하는 법을 비롯하여 개념 및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PC나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기 전에 손으로 직접 출근 10분 후 계획을 써 보라는 제안 등 해보지 않고 고민해 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정보와 노하우를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 해 준 책이라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초년생 부터 중간 관리자, 직장 생활을 오래 한 사람이라도 한번 읽어보고 실제 적용해 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단순한 자기개발서가 아닌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조언서라고 할 수 있다.

출근해서 바로 시작해 봐야겠다. 저자의 다른 책도 괜찮을지 찾아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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