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0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 KOTRA 글로벌 비즈니스 전망
KOTRA 지음 / 알키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매년 이맘때(10월 하반기 ~ 11월 초)가 되면 다음해 트렌드 관련 서적이 쏟아져 나온다. 대중적 인기의 모대학 교수의 트렌드 책을 비롯하여 여러권의 책들을 보아 왔지만 코트라(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나오는 책은 항상 실망시키지 않으며 유익한 내용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 꼭 챙겨서 읽어왔다. 이번에 나온 '2020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도 흥미롭고 미처 알지 못한 새롭고 참신하며 흥미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을 가득 담고 있다. 84개국 129개 도시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발견한 비즈니스를 집에서 편하게 책한권을 접할 수 있으니 얼마나 고마운 일인지. 이번에는 37개 사례를 12개 트렌드 키워드로 묶었다.
뉴 모빌리티, 웹시티, 맘코노미, 모바일 닥터, B급의 재발견, 그린다이닝, 자연의 재발견, 셰어 투게더, GWP(Great Work Place;직원이 행복하니, 기업이 행복하다), 스마트 소셜라이징, 스마트 리사이클링, 스마트 실버 등 12개 파트(12개 키워드)에 37개 도시에 실제 진행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들에 대한 소개와 주재원의 의견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시사점을 읽으며 개인적으로, 회사 업무적으로 적용할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어 좋았다. 미래가 현재 눈앞에 펼쳐지고 있는 느낌도 들었고, 난임 여성을 돕거나 워킹맘을 돕는 비즈니스, 교통이 좋지 않은 곳에 사는 노인을 위한 사업 계획, 환경과 건강을 돕는 비즈니스 등 단순히 돈을 벌기 보다는 기업과 구성원, 소비자, 시민 등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모델이 계속 많아지고 있는 것 같아 무척이나 마음에 든다. 중국에서 카드대신 얼굴로 결제하는 비즈니스에 대한 긍정적인 면 뿐만 아니라 사생활 침해나 정부의 인민 감시 등에 대한 우려등도 담아내고 있는 세심함도 눈길을 끌었다.
트렌드 파악이 필요한 사람들 뿐만 아니라, 누구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일독을 강하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