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비전
리차드 미들톤 & 브라이안 왈쉬 지음, 황영철 옮김 / IVP / 198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관이란 무엇이고, 어떠한 조건들(현실성, 내적인 통일성, 개방성)을 갖추어야 하는지 언급한 후, 그러한 세계관 중 하나로 기독교 세계관을 제시한다. 그리고, 왜 기독교적 세계관이어야 하는지 현대의 많은 세계관들과 대조하며 논지를 진행시키고 있다.

이 책은 그리 만만한 책은 아니다. 내용이 딱딱하고 어려워서라기 보다는, 지적으로 정직하게 이 책을 읽으면, 자신의 세계관을 제고하고 ‘성경에 뿌리를 둔 기독교적 세계관’을 쉽게 외면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기독교적 세계관의 내용으로‘창조·타락·구속’을 말한다. 창조는 하나님 말씀에 대한 응답이고, 지혜는 세상을 설계하시고 명하신 방식으로 볼 때, 창조는 말씀과 지혜로 되었고,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우주적인 창조의 법에 대한 응답으로써 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우상 숭배는 하나님의 형상 노릇을 하라는 인간의 참된 사명에 대한 불법적인 대안으로 거짓된 경배에 의하여 왜곡된 나머지 더 이상 하나님의 표준들을 반영하지 못하는 삶이며,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부르셨기에 자기 혼자서만은 하나님의 형상을 드러낼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타락.. 변화된 것은 그 흐름의 방향이다. 하나님께서 구원을 통하여 하시는 일은 우리의 삶의 흐름의 방향을 다시 정해주는 것이다. 구속이란 하나님의 뜻에 대한 우리의 순종을 회복시키시는 것으로서, 이것은 본질적으로 우리를 재창조하시는 것이다. 우리가 원래 의도된 대로의 우리가 될 수 있도록!

문제는 기독교적인 의사, 농부, 사업가, 음악가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매일의 일 속에 (직업과 신앙이) 통합된 그리스도인으로 참여하지 못하기에, 기독교적인 대안을 말 할 수 없고,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긴 하면서도, 그들의 신앙으로 자기들의 직업을 변혁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그들의 직업에 신앙을 첨가시키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다. 이원론적인 틀은 결코 그런 변혁을 위한 틀을 제공하지 못한다.

학문은 합리적 인간이 수행하는 종교적으로 중립적인 활동이 아님을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기독교적으로 학문한다는 것은, 우리의 신앙이 우리의 연구를 인도하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한다는 것이다. 간과하지 말 것은, 피조 세계를 위한 하나님의 배열은 논리로 환원될 수 없다는 것이다. 논리를 모든 피조 세계를 위한 규범의 수준으로까지 격상시키는 것은, 암암리에 논리의 자율성을 주장하는 것이며 모든 것들이 (논리적 사유를 포함한)하나님의 법에 종속적임을 부인하는 것이다.

생각을 하려면, 우리에게는 출발점, 곧 생각을 지탱하기 위한 곳이 있어야 한다. 난 이 책을 통하여, 내 생각의 기반이 무엇이어야 하는지 알았다. 또한, 기독교가 내 안에서만 진리가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진리라는 것에 대해 확신하게 되었다. 진정으로 기독교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성경의 세계관을 채택하는 신앙인이 된다는 것이라고 한다. 한 마음과 한 정신을 가지고 예수 그리스도를 삶의 전 영역의 주인으로 인정하라는 명령을 따르려 한다.

세계관은 현실에 의하여 끊임없이 가르침을 받아야하며, 만약 우리가 그리스도인이라면, 계시인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의 세계관도 조정되어야 하는 것이라는 말이 충격적이다.

기독교가 사회와 문화 속에서 구현되는 것..! 나 또한 그리스도의 지체로서 그 길을 감당할 것이다. 나의 삶이 복음에 대해 질투심을 불러일으키게 하고 싶다.

어떻게 이 세상 속에서 살면서도 이 세상에 속하지 않을 것인가? '더욱 포괄적이고 통찰력 있는 시각'이 필요하고, 성경적 세계관에 입각한 하나님 나라의 시각으로서, 그리스도에 의하여 구속됨이 필요함을 알았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일하시는 성령께서는 우리를 새로운 시각과 새로운 순종으로 이끌 수 있음을 믿는다.

나의 세계관을 내보이고 공개적으로 도전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려 한다. 이 책은 내가 충분히 그럴 수 있고, 그래야 함을 알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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