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안 러프가든,

변이의 축제: 다양성이 이끌어온 우리의 무지개빛 진화에 관하여서평

 

청년담론 정경직

 

 이 책의 저자 조앤 러프가든은 생태학자이며, ‘다양성이 주된 연구분야이다. 그에 따르면 다양성은 진화 과정의 안정성을 부여하며, 동시에 이분법을 넘어서면서 다양한 젠더표현과 섹슈얼리티가 생물학적으로도 중요함을 주장한다. 동시에 저자는 기존의 학계가 다양성을 억압하고, 거부하는 방식으로 작동해왔으며 이를 고발하고자 한다.

 

 러프가든의 주장에서 중요한 점은 그가 단순히 동물계에서 관찰되는 젠더와 성의 변이를 이유로 이런 변이가 인간에게도 좋다고 주장하는 나이브한 관점을 펴지 않는다는 점이다. 즉 러프가든은 동물과 인간의 공통점에도 주목하지만, 동시에 그 차이를 잊지 않으며 더욱이 동물이나 인간이 생물의 한 에 불과하며, ‘적인 특성에 의해 발현되는 고유한 층위의 영역을 고려하기 위해 노력한다. 때문에 사이비 진화생물학의 주장처럼, 사람과 동물이 직접 비교될 수 없다. 사람들조차 서로 다른 문화에 속하게 되면 삶의 체험을 비교할 수 없는데, 사람과 동물의 무비판적인 비교는 이보다 훨씬 더 위험한 주장이다.

 

 통념적으로 이해된 생물학은 다윈의 성선택(Sexual selection)’이론에 기반해 있는데, 여기에 큰 오류가 있다. 때문에 이에 영향을 받은 분자생물학과 의학 분야에서 다양성은 병리화 된다. 즉 차이가 질병으로 간주된다. 러프가든은 다윈의 진화생물학의 통찰을 계승하면서, 오류를 교정하고자 한다. 진화 생물학의 중요한 주장은 종들은 공통의 조상을 공유함으로써 서로 관련되어 있다. 종들은 자연선택을 통해 변화된다. 암컷과 수컷은 보편적인 틀, 즉 활동적인 수컷과 수줍은 암컷이라는 도식을 따른다. 로 요약된다. 러프가든은 ,를 계승발전하면서 의 심각한 오류를 정면으로 비판한다.

 

 다윈의 성선택 이론의 대안으로, 러프가든은 사회적 선택이론(Social selection)’을 주장한다. 러프가든의 이론은 젠더와 섹슈얼리티의 다양성을 받아들이며, 동물들이 번식 기회를 갖기 위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번식 기회를 일종의 통화로 삼음으로써 상호 협조를 위한 생물학적 노동시장을 마련하는 존재로 여긴다. 때문에 동물들은 번식을 위한 자원을 진화시키고, 생활하고 새끼 기르기에 안전한 장소를 관리할 수 있는 집단에 속하는 데 적합한 특성들을 진화시킨다. 러프가든은 이렇게 단언한다. “생물학적 무지개는 생명체를 간단한 범주에 끼워 넣으려는 어떤 시도도 제지한다. 생물학에는 생물종의 주기율표가 없다. 생명체는 우리가 구성하는 범주의 경계를 넘어 흘러다닌다. 생물학에 관한 한, 자연은 범주를 혐오한다.”

 

 생물학계에서 다양성에 대한 견해는 긍정측과 부정측으로 나뉜다. 러프가든은 긍정측에 속할 뿐 아니라, 부정 측의 주장이 완전히 문제가 있는 오류라고 생각한다. 러프가든의 견해는 무지개’, 즉 다양성은 그 자체로 좋은 것이다. 무지개는 시대와 장소, 변화하는 조건에 따라 전면에 나설 가능성이 있는, 생존을 위한 유전자들의 저장고다. 다양성을 부정하는 측은 유전자 풀에 해로운 돌연변이’, ‘나쁜 유전자들이 있다고 믿는다. 이들은 엘리트 유전자를 믿으며, 다양성을 억압하는 입장을 취한다.

 

 실제로 다윈은 무지개의 가치를 좋게보기도 하고 싫게 보기도 했다. 다윈은 자연선택이 종을 진화시키는 메커니즘이라고 주장하면서, 자연선택이 변이에 의존하므로 무지개가 종의 미래를 구성하는 가능성의 스펙트럼이라고 여겼다. 그러나 동시에 다윈은 사회적 편견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때문에 수컷과 암컷의 스테레오 타입에 따라 유전자들을 평가하고 위계 지으려 했다.

 

 논의를 따라가 보면, 실제로 생물계의 많은 종은 성에 의하지 않고, 암컷 만에 의해 번식하기도 한다. 이러한 무성 생식은 재빨리 번식할 수 있기에, 치사율이 높은 서식지에서도 생존이 가능하다. 그러나 성이 없이 복제로 번식하는 종은 진화상의 막다른 길이다. 복제에 가까운 번식은 환경 변화에 취약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반대로 유성 생식은 개체군의 증가율은 무성생식의 절반수준이다. 대신 유성생식은 진화를 거듭하면서 생존해 나간다. 환경 변화가 예상될 때는 유성생식이 더욱 매력적이다. 그러므로 생물학적 관점에서 성의 이익은 번식자체가 아니라, ‘무지개와 다양성에서 나온다. 번식의 관점에서만 보면, 오히려 무성생식이 더 빠르게 개체군을 증가시키며 번식할 수 있다. 그러나 성에 의하지 않고 번식하는 종은 무지개가 좁다. 성에 의한 번식은 유전자의 섞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생물학 내에서도 이러한 유전자의 섞임을 바라보는 관점이 나눠진다. 한 쪽은 이런 유전자의 섞임을 통해, 나쁜 유전자를 지속적으로 솎아낸다고 보는 관점이다. 반대 쪽은 저자의 관점이자, 다양성을 그 자체로 긍정하는 이론이다. 다양성 억압 이론의 관점에서 성은 해당 종의 유전적 품질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성은 해로운 돌연변이를 골라내 재구성하여 그 종의 가계에서 나쁜 돌연변이가 없는 새끼가 태어나게 함으로써 위험을 상쇄한다. 이들에 따르면, 무성생식은 이러한 과정이 불가능하므로, 나쁜 돌연변이가 축적되어 멸종하게 된다. 결국 이 관점은 성을 우생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 이들에게 성의 목표는 좋은 유전자이고, 다양성은 과정에 지나지 않는 것이 된다.

 

 그러나 저자는 다양성 억압이론이 이론적으로 불가능하며, 경험적으로도 허황된 것이라 비판한다. 무성생식이든 유성생식이든, 어느 쪽이든 간에 자연선택의 압박은 여전히 존재한다. 그러므로 무성생식이나, 유성생식이나 계통 전체의 질은 나빠지지 않는다. 게다가 무성생식 종이 장애를 점진적으로 축적하거나 기능을 상실했기에 멸종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전혀 없다. 따라서 성의 기능이 다양성을 솎아 내는 것이라고 살짝이라도 양보하게 되면, 전혀 과학적 지위를 얻지 못한 견해가 된다. 저자는 기본 전제로서, 종의 다양성, 생물학적 무지개가 좋다고 간주한다. 다양성 덕분에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조건에서 종이 생존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저자는 성의 목적을 무지개의 다양성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러프가든의 주장은 기존 생물학을 통렬하게 비판하고 있어서 속 시원했다. 게다가 사회학도의 관점에서 러프가든의 특이한 점은 기존 섹스젠더의 개념을 완전히 흔들어 놓는다는 점이다. 처음 러프가든이 인간에 대해 말할 때 사회적 범주생물학적 범주를 구분하는 편이 낫다고 주장하며, 사회적 성별로서의 젠더와 생물학적 성별로서의 섹스개념을 그대로 이어받는 것처럼 느꼈다. 그러나 텍스트를 읽어갈수록 러프가든의 새로운 관점에 친숙해지게 되었다. 러프가든은 생물학자로서, ‘수컷암컷을 구분하는 생물학적 구분이 벌레에서 고래에 이르기까지, 홍조류에서 미국삼나무까지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엄밀한 생물학적 관점에서 이는 오로지 생식세포의 크기에 차이와만 관계된다.

그에 따르면, 한 종에서 작은 생식세포를 만드는 종은 수컷’, 큰 생식세포를 만드는 종은 암컷이다. 생식세포의 크기라는 구분 외에는 서로 다른 종의 수컷들혹은 암컷들사이의 공통점은 없다. 다윈을 비롯한 많은 이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종을 초월해 존재하는 어떤 특질들 예컨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암컷을 쟁취하는 수컷 본능또는 암컷의 모성 본능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존재하는 것은 한 공통적인 종 내의 생식세포 크기의 차이또는 종적인 차이뿐이다.

 

 생물학에 문외한인 내 입장에서는 이분법적인 암, 수의 구분이 가능할 만큼 생식세포 크기의 차이가 종마다 반드시 존재하는지 의구심이 들었지만, 저자는 나의 의심을 마치 예상한 듯이 이에 대해 설명해준다. 조류, 균류, 원생동물의 일부 종은 생식세포의 크기가 모두 같지만, ‘교배형개체들의 생식세포의 크기는 하나는 매우 작고, 다른 하나는 매우 크다. 생식세포의 크기가 세 가지 이상인 다세포생물은 아주 드물며(이들은 대부분 단세포 생물과 다세포 생물의 경계에 있는 생물들이다.), 생식세포의 크기가 연속적으로 다르게 나타나는 종은 알려져 있지 않다. 이렇게 생식 세포의 크기가 고착된 이유는 교배형의 짝짓기 전략과 관련되어 있을 거라 생각되지만, 아직 더 연구되어야하는 분야이다. 이 대목을 읽으면서 이해한 것은 을 넘어서는 보편적인 생물학적 특징을 지닌 수컷과 암컷이라는 생각이 완전히 이데올로기에 불과하단 점이다. 오히려 다양한 생물종들은 종마다 고유한, 그리고 매우 다른 특질들을 지닌 수컷암컷인 것이다.

 

 이어 러프가든은 젠더개념에도 파격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많은 사회학자들은 그동안 젠더를 생물학적인 섹스와 대비되는 사회적인 것으로 간주했다. 이때 사회는 인간-사회를 의미하고, 섹스는 생물학-자연을 의미하게 된다. , 섹스와 젠더의 이분법에는 자연과 사회의 이분법이 그대로 투영되어 있었고, 자연적이고, 본질적인, 변경 불가능한 섹스와 사회적이고, 구성적인, 변동 가능한 젠더로 이분화 되었다. 때문에 젠더는 인간에게 고유한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러프가든은 대담한 제안을 한다. 젠더의 의미를 넓혀 인간 이외의 종에게도 젠더를 적용하자고! 러프가든은 젠더를 성화된 생물체의 외모, 행동, 생활사라고 정의한다. 러프가든의 젠더 개념은 외모와 활동은 물론이고, 생물체가 색과 형태를 비롯한 외형적·행동적 특성을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성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행동양식까지 포괄한다. 이때 러프가든의 젠더 개념은 섹스/젠더 이분법을 훌쩍 뛰어넘으며, 동물/인간, 자연/사회의 이분법 또한 동요시킨다. 게다가 러프가든의 개념은 젠더 개념이 갖고 있었던 구성적측면, ‘수행적측면을 포함하며, 소위 물질적측면까지 포함하고 있다. 때문에 러프가든의 젠더 개념은 현대적인 포스트휴먼 논의 또는 신 유물론적인 통찰들과 공명한다. 러프가든의 연구에는 인간 이외의 수많은 종들에서 얼마나 다양한 젠더 표현과 다양성이 나타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많은 생물체들은 평생 한 성별로 살지 않는다. 수컷과 암컷 간의 크기도 종마다 다르다. 수컷이 임신을 하는 경우도 많고, 둥지를 돌보는 경우도 흔하다. 성별은 XX, XY 염색체 여부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며, 알이 자랄 때의 온도에 따라 성이 결정되기도 한다. , 수의 외형적 특징을 구분할 수 없는 경우도 흔하다. 수컷이 암컷을 일방적으로 통제하는 것도 아니다. 어떤 종들은 암컷이 수컷을 통제하기도 하며, 많은 종들은 단순한 통제가 아니라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번식한다. 평생 일부일처제를 유지하는 종은 드물며, 종에 따라 두 성 모두, 또는 어느 한 성만 바람을 피우기도 한다. 심지어 일부일처제를 행하는 종 내에서 암컷이 주도적으로 이혼을 하여 더 상위의 수컷을 얻기도 한다. 결국 러프가든이 제공하는 풍부한 사례들을 접한 뒤에는 결코 수컷답다’, ‘암컷답다따위의 말을 고유한 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채로는 말할 수 없다. 게다가 굳이 수컷과 암컷을 강조할 이유도 없다. 다시 반복하지만, 수컷과 암컷을 가르는 생물학적 기준은 그저 생식세포의 크기일 뿐이다. 생식세포의 크기는 우리에게 생물학적 본질, 특질, 본능 따위의 틀로 통용되던 것들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생식세포의 이분법은 교배종에게 꽤나 보편적이지만, 수컷과 암컷의 기능들이 개체들의 몸속에서 구현되는 방식. 예컨대 호르몬, 유전자, 염색체, 생식샘, 생식기 등은 이러한 이분법에 거의 들어맞지 않는다. 게다가 자연계의 다양한 생물들은 생애시기에 따라 자웅동체, 간성, 성 바뀜(Sex change), 크리스 크로싱(Crisscrossing 어떤 것이 다른 것으로 바뀌었다가 다시 원래로 돌아오는 현상)등을 겪는다. 즉 다양한 생물들에게는 이미 수많은 젠더가 존재한다. 여러 개의 젠더, 유연한 성 정체성, 생태적 맥락에 따라 변하는 젠더의 사회적 구성은 인간에게 고유한 것이 아니라, 수많은 동물들에게서도 확인할 수 있는 특성이다. 결국 우리는 그동안 친숙했던 섹스와 젠더 그리고 섹슈얼리티 개념이 얼마나 문제적이었는지, 구체적인 생물종들에 대해 다루는 생물학적 지식에 얼마나 무지 했는지를 동시에 깨닫게 된다.

 

 글의 초반부에도 이야기했지만, 러프가든의 주장은 단순히 수많은 생물들의 사례를 통해, 인간의 다양한 젠더를 옹호하고자 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수많은 생물들은 각각의 종에 따라 고유하고도 다양한 무지개를 지녔으며, 인간 또한 그런 고유한 무지개를 지닌 종들 중 하나이다. 게다가 인간들의 사회는 동물들의 사회와는 달리, 복잡한 언어, 추상적 개념, 고유한 문화와 역사, 다양한 사회적 장치 등을 지닌 더욱 복잡한 사회이다. 그러므로 생식세포의 크기로 정의되는 수컷/암컷의 섹스 구분은 다양한 인간들의 젠더 표현에 대해 거의 아무것도 말해주지 못한다. 오히려 러프가든은 수많은 생물학자들이 편견에 둘러싸인 채 생물들을 바라본 것처럼 과거의 인류학자, 사회학자들 또한 마찬가지로 편견에서 자유롭지 못했음을 꼬집는다. 결국 그의 관점에서 본다면, 인간 사회의 젠더는 역사·사회적으로 변동되는 남성성/’, ‘여성성/또는 굳이 이런 표현을 빌리지 않는다면, 엄청나게 복잡하고 다양한 젠더의 향연이다. 그리고 생물들의 역사는 다양성이 주인공인 무지개 빛 <변이의 축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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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물론 카이로스총서 64
그레이엄 하먼 지음, 김효진 옮김 / 갈무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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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유물론> 서평

비유물론은 한국에 가장 최근에 번역된 하먼의 저작이다. 특히 그의 서문은 2020년에 작성된 것인데,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이 대유행 중인 시기에 쓰여졌고, 상당한 현재성을 갖는다. 하먼 외에도 많은 현대 철학자, 사상가들이 판데믹(pandemic)을 맞아 여러 분석을 내어놓았지만, 대부분의 글들이 신통치 않아 보인다. 매번 분석으로 내놓던 ‘신자유주의 체제의 모순’을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대확산이 적나라하게 보여준다던가, 국가가 ‘예외상태’를 선언하며 ‘생명관리정치’의 통치술을 발동할 것을 경계하는 이야기 등이 나왔다. 그런데 왜 우리는 이 분석들의 ‘부분적 타당함’에도 불구하고 큰 공감을 표할 수 없었을까?

 하먼에 따르면 이러한 분석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이라는 복잡한 객체를 어딘가로 환원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대유행은 단순히 ‘신자유주의 체제의 산물’로 환원될 수도 없고, 생물학적, 의학적 메커니즘으로도 환원될 수 없다. 그의 <비유물론>이 현재성을 갖는 이유는 이론적 경향으로서 ‘환원’이 만연하기 때문이다. 하먼의 객체지향철학(object-oriented ontology)의 목표는 어떤 객체를 그것의 구성요소들로, 즉 아래로 환원(undermining)시키지 않고, 객체를 그것의 힘, 영향, 관계 등으로, 즉 위로 환원(overmining)시키지 않으며, 이 두 가지를 섞어서 혼합한 양방향으로의 이중 환원(douminig)을 거부하는 새로운 존재론을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인공지능, 사이보그, 4차 산업혁명 등과 같이 자연과 사회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전통적인 틀로는 분석할 수 없는 객체들이 주목받게 되면서 새로운 존재론의 필요성이 계속해서 부각되고 있다.

 이미 철학과 사회학, 인류학 등 ‘인문-사회과학 분과들’에서 ‘존재론적 전회(ontological turn)’가 주요한 이론적 흐름이 되었고, 소위 ‘자연과학’으로 분류되는 학계에도 ‘인류세’ 논의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이 바람의 핵심은 기존의 존재론과 형이상학이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작금의 현실을 분석하는데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통찰이다. 하먼은 철학계에서 그런 바람의 중심에 있는 철학자이다. 그는 사변적 실재론(speculative realism)이라는 철학적 흐름을 주도하는 철학자로 이름을 날렸다. 사변적 실재론의 주요한 비판 대상은 ‘상관주의’다. 상관주의는 인간 마음 바깥에 자리 잡은 실재적 물자체는 다룰 수 없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그것에 관하여 생각하고 있다면 우리는 이미 그것을 ‘생각’하고 있으므로 ‘인간의 사유’로부터 독립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논증은 칸트 이래로, 매우 강력한 것으로 여겨져서 소위 철학적 논증이 벗어날 수 없는 한계이자 전제로 다뤄지며, 많은 철학의 제1 원리로 자리매김 했다. 우리가 객체, 혹은 칸트적으로 말해 ‘물자체’에 대해 완벽히 파악할 수 없고, 오직 우리가 경험하는 것으로서 ‘현상’에 대해서만 알 수 있다는 주장은 ‘지식의 불완전성’과 관련된 인식론적 논증으로 향하는 것은 타당하다. 그러나 이 주장에서 나아가 인간의 경험, 사유와 관계맺지 않은 ‘존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존재론적 논증으로 향하는 것은 많은 문제를 발생시킨다. 우선적으로 이는 모든 객체를 인간 사유의 상관물, 즉 사유 속의 객체로 존재하도록 하는 강력한 ‘인간중심주의적’ 편향을 발생시킨다. 게다가 이는 ‘존재’를 그에 대한 ‘지식’으로 치환하는 오류를 범하는 논증이다. 태양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과 태양 그 자체는 결코 같지 않을 것이다. 객체는 그에 대한 인식 이상의 무언가다. 때문에 상관주의는 인간과 무관하게 존재하는 객체들을 부당하게 취급하고, 평가절하하며, 인간의 의식 내로 끌어들인다.

 여기서 사변적 실재론이 등장한다. 사변을 통한 실재로의 도약, 이것이 사변적 실재론이라는 흐름을 따르는 이들이 공유하는 핵심이다. 이들은 사유를 통해서 그동안 박탈된 ‘존재’의 지위를 복권시키고자 한다. 이런 시도들은 다양한 방식과 독특한 사유들을 통해 이뤄지는데, 때문에 사변적 실재론자들은 공통적인 이름과 목표를 공유함에도 불구하고 실은 매우 다양한 입장을 갖는 상이한 흐름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하먼은 ‘사변’에 방점을 찍는 다른 사변적 실재론자들을 비판하면서, ‘객체’ 그 자체에 방점을 찍는 ‘객체 지향 철학(object-oriented ontology)’으로 나아간다. 그의 객체 지향 철학은 모든 존재자를 단순히 동일한 층위에 자리 잡게 하는 ‘평평한 존재론’을 거부하고, 모든 존재에게 그 고유의 ‘창발’과 ‘실재성’을 인정하는 존재론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그가 추구하는 궁극적으로 아름다운 이론은 서로 다른 유형의 존재자를 복잡하게 구분하는 이론이다. 그러므로 하먼은 철학과 물리학, 뿐만 아니라 화학, 생물학, 심리학, 사회학 등 수많은 학문들의 존재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그것들은 서로 다른 유형의 객체들을 상이한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들이다. 이는 우리가 사는 세상에, 진실로 수많은, 그리고 다른 유형의 객체들이 ‘실재’하기 때문이다. 문학, 건축물, 바이러스, 미술품, 자본주의, 인간, 뇌, 미생물 등 이 수많은 객체들은 하나의 틀로 분석될 수 없고, 복잡한 층위가 얽혀서 존재하는 객체들이며, 따라서 우리는 미래에도 그것들을 완전히 파악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그것들에 대해 여러 측면에서 계속해서 더 알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하먼의 매력적인 객체 지향 철학은 독특한 사회이론으로 이어진다.

 국내에 번역된 하먼의 이전 저작들이, 객체 지향 철학의 존재론과 형이상학에 대한 내용이었다면, <비유물론>은 객체 지향 ‘사회이론’을 다룬다. 하먼은 그의 사회이론을 소개하기 위해, 사회적 객체인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VOC)를 설명하고자 한다. 즉 메인요리는 그의 ‘사회이론’이지,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가 아니다. 따라서 동인도회사에 대한 분석에 관심이 없다 해도 실망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는 그의 사회이론을 잘 보여주기 위해 선택된 하나의 사례이다. 물론 그의 사회이론이 얼마나 매력적인지는, 그의 분석이 얼마나 타당하고 새로운 관점을 생산하는지를 통해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네덜란드 동인도회사는 하먼이 선택한 사회적 객체이다. 그런데 사실 사회과학 내에서 ‘사회적 객체’의 지위는 매우 논쟁적이다. 대표적인 사회적 객체, 이를테면 자본주의, 재벌, 국가, 성차별 등은 언제나 사회과학이 다루는 주요 개념들이었지만 동시에 계속된 논쟁을 불러일으키며 그 타당성 자체가 항상 시험대에 올랐다. 이처럼 한 학문 흐름의 주요한 개념들이 논쟁적이고 모순적인 지위를 띄었다는 것은, 그 분과 자체가 계속된 위기에 처해있었음을 말해주는 것이 아닐까? 그리고 그 위기에는 분명 어느 정도 존재론과 형이상학의 문제가 결부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도 하만의 이번 저작이 소중하다고 강조하고 싶다. 어떤 학문이 다루고자 하는 객체들과 관계들이 어떤 것인지를 규정하는 작업이 더 엄밀해지고 잘 체계화 된다면, 그것을 다루는 방법론과 내용에도 혁신이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하먼의 객체지향철학은 사회이론의 혁신을 추동한다.

 하먼의 객체지향 사회이론이 제공하는 혁신의 동력은 ‘창발(emergence)‘과 ‘공생(symbiosis)’ 개념을 훌륭하게 그의 철학 체계 안으로 ‘번역’하여 녹여냄으로써 생산된다. 창발은 과학의 여러 분과들에서 광범위하게 수용되고 있는 개념인데, 간단히 설명하면 ‘어떤 관계가 고유하고 새로운 성질을 출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창발은 원자나, 분자 단위에서는 나타나지 않던 성질이 수많은 원자나, 분자로 이루어진 집합체에서 새롭게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에게 친숙한 열과 온도, 기압, 밀도 등은 물론이고, 수소와 산소가 결합된 ‘물’의 독특한 숙성도 대표적인 창발의 사례이다. 특히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의 독특한 ‘생명 현상’과 ‘의식’ 그리고 ‘사회’ 또한 매우 높은 수준의 창발로 설명될 수 있다. 하먼은 이 창발 개념을 그의 존재론의 핵심 개념으로 취급한다.

 뿐만 아니라, 하먼은 생물학에서 유래한 린 마굴리스의 ‘공생’ 개념을 사회이론에 수입한다. 이는 공생이 단순히 생물학적 삶에 대한 것이 아니라, 객체들의 전기(傳記)적인 삶에 대한 것이며, 이를 통해 객체들이 맺는 여러 가지 방식의 ‘관계들’을 다룰 수 있게 한다. 하먼이 보기에 관계들은 모두 동등하고 평등한 수준의 관계가 아니다. 어떤 관계는 더 중요하고, 어떤 관계는 덜 중요할 수 있다. 예컨대, 뉴턴의 법칙은 태양이 내 몸을 잡아당길 때 그에 대응하여 나 자신도 태양을 끌어당긴다고 가르쳐준다. 그러나 공생 개념은 지구 동물로서 내 삶은 태양이 제공하는 에너지가 없다면 생각할 수 없지만, 내가 우주에서 갑자기 사라지더라도 태양은 여전히 계속 존재할 것이라는 것을 납득시킨다. 이처럼 공생 개념은 평면적인 존재론을 넘어서, 비대칭한 관계들, 비호혜적인 관계들, 중요한 관계는 물론 대등한 관계나, 호혜적인 관계, 덜 중요한 관계들을 모두 다룰 수 있는 사회이론을 선물한다.

 즉, 하먼은 객체냐 관계냐의 이분법에 사로잡히지 않고 객체들과 관계들에 대한 통찰을 유지하면서, 약한 유대와 강한 유대, 창발, 탄생, 성숙, 퇴락, 사멸이라는 다양한 범주들과 변형들을 정당하게 다룰 수 있는 사회이론을 탄생시킨다.

 하먼은 기존 사회이론의 전통적 이분법인 구조와 행위에 사로잡히지 않으며, 행위 또는 구조로의 환원을 거부한다. 따라서 강력하고 지배적인 사회적 객체인 구조에 모든 설명을 떠맡기지 않으며,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행위들 또는 관계들의 연속 속적이고 유동적인 흐름에 휘말리지도 않는다. 즉 전통적인 형태의 결정론적 유물론과 현대적인 형태의 사회구성주의적 유물론 양자를 비판하며 ‘비유물론’으로 나아간다. 환원적인 분석들에서 한계와 아쉬움을 느꼈던 이들이라면 하먼의 <비유물론>과의 만남이 즐겁고 신선한 자극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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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이론의 모든 것 - 프랑크푸르트학파부터 지구화론까지
앤서니 엘리엇 지음, 김봉석.박치현 옮김 / 앨피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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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많은 사회학 개론서들이 ‘미국’ 사회학 전통응 다뤘다면, 이 책은 ‘유럽적’ 전통을 다룬다. 2. 프로이트, 니체, 페미니즘을 계승하는 이론가들을 다룬다.3.설명이 매우 좋다. 4.각 이론적 흐름에 대한 현대적 논쟁을 풍부하게 다뤄준다. 5. 번역이 뛰어나고, 이후 공부를 위한 문헌 소개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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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사상의 최전선 - 전 지구적 공존을 위한 사유의 대전환
김환석 외 지음, 이정호 외 그림, 이감문해력연구소 기획 / 이성과감성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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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소개하는 이들은 국내에 이제 막 번역되었거나, 아직 몇권 번역되지 않았거나, 이름도 처음 들어보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즉 그야말로 최전선, 아직 국내에 제대로 소개되지 않은 이론가들이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번역된 이들의 주요 저서들을 읽고싶다. 쉽고 매력적인 소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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