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 학고재신서 1
최순우 지음 / 학고재 / 1994년 6월
평점 :
절판


사실 이런 책 종류는 거의 않 읽을 뿐 아니라 미술에 대해서 그리고 한국미에 대해서 관심도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근래에 MBC'!'라는 프로그램에서 매 달마다 소개해주는 책을 항상 읽어 보고 그리고 그 계기를 통해서 1주일에 한권씩 책을 읽어오고 있습니다.

이번 '!'에서 추천해준 책은 바로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란 책이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그 책을 처음 보았을 때 딱딱할 것 같고 재미없고 지루할 것 같은 그 책이 특히나 인문과학서라서 더욱 가까이 하기 어려웠던 책을 소개한 뒤 일주일이 지나서 구입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림도 없고 글이 30p 정도 있는데 읽기는 수월했지만 머리속에도 잘 안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점점 읽을수록 한국의 미가 이렇게 소중하고 아름답고 그리고 우리나라에 이렇게 아름다운 유적이 많이 있구나 하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무조건 책 표지만 보고 저건 어렵겠다..하고 낙관하지 마시고 일단 용기를 내어서 50p만 읽어보세요. 그럼 400p 까지는 손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책을 빨리 넘기실 것입니다. 이제까지 추천한 책들보다 훨씬 가슴에 와닿는 책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까이에 있는 유적들도 한번 보지 못한 것이 참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시간이 나면 이 책에 나온 유적들을 찾아다녀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