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자동차 여행
남윤잎 지음 / 창비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리는 자동차 속에서 보여 지는 다양한 배경들만큼 수많은 이야기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그림책입니다. 처음에는 고향을 찾아가는 노부부의 이야기인가? 했고 혹시 천국으로 가는 여정인가? 하는 많은 상상을 했으니 말입니다.

 

오랜만에 여행인 듯 아니면 여행자의 마음을 담은 듯 불꽃놀이가 밤하늘을 수놓고 책 제목은 반짝반짝 빛나 너무도 신나는 분위기입니다. 실루엣만 보이는 자동차 속 주인공들의 표정이 궁금하기만 한데요, 왜 실루엣만 보일까요?

 

<출발 자동차 여행>은 일상에 지쳐 푸른 숲이 보이고 너른 들판이 있고 빽빽한 건물대신 나무가 있는 곳으로 쉼을 찾아 들어가고 싶은 우리의 마음을 한껏 담고 있어요. 우리 인간의 마음을요... 실제로 초록 자동차를 타고 신나게 달리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책의 후반부로 갈수록 쉼을 찾아간 자연을 또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게 된답니다. 쉼을 찾으려는 사람들, 그리고 숲이 일상이고 터전인 존재들! 인간과 동물의 공존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출발! 자동차 여행>입니다.


 

고층 빌딩 가득한 도심을 지나고 어둡고 긴 터널을 지나 하늘을, 바다를, 우주를 그리고 숲으로 가는 여정 속에 나눈 대화들이 다시금 떠오르는데요.

우리가 마음먹으면 어디든지 갈 수 있어.”

아직 그대로일까?”

그럼, 언제나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거야.”

의미심장하게 느껴졌던 대화들에서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진짜 메시지의 단서를 찾을 수 있었어요.


<출발! 자동차 여행>은 마지막 면지까지 모두 보아야 그림책의 감상을 온전히 할 수 있고 긴 여운도 느낄 수 있어요.

누군가에게는 일상이고 또 누군가에게는 쉼이 되어주는 자연! 늘 한결같이 기다려주는 자연을 보며 우리는 공존의 의미를 떠올려봅니다. 그리고 함께 가꿔나가야 하는 존재임을 상기시키게되네요.

 

저는 3살 아기와 함께 읽었어요:-D 아이에게는 결말이 그저 귀엽고 재밌기만 한가봐요. “사람이 운전했네라고 말하던 아이가 이야기의 후반부가 될 때쯤 반전을 보며 그저 속았다는 듯 귀엽네!”, “모자도 썼어라고 이야기 하며 웃어보였답니다. 어느 연령대가 보아도 재밌고 의미 있게 다가오는 그림책을 추천해요.

 

출판사로부터 선물받았어요. 진심을 담아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