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고쳐 쓰는 게 아니다 - 우린 애초에 고장 난 적이 없기에
알리사 지음 / RISE(떠오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알리사는 <사람은 고쳐 쓰는 게 아니다>10년 동안 자신이 겪었던 가스라이팅의 아픔, 그리고 독하게 마음먹고 다시 찾은 인생의 이야기를 풀었어요. 100퍼센트 자신의 경험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나다운 삶을 살기를 바라는 간절함이 책 속에 있어요.

 

책 속에 나만의 수많은 밑줄이 있다. 그중에

너나 잘하세요.”

자신의 기준을 바로 세우는 말이다. 금자 씨가 생각났고 저자 알리사의 내공도 느낄 수 있었다.

사람들의 조언은 듣되 모든 걸 수용하려 하면 나를 잃는다. 누가 뭐래도 내가 하는 결정은 모두 정답이라는 믿음으로 앞으로 나아가자. 나만큼은 내 결정에 응원을 해주고, 믿어주자... 너나 잘하세요(p.48).

 

내 안의 점을 모두 연결하면 내가 된다(p.253).

저자가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해 시작한 독서에서 기억에 남았던 문장인데요.

밖에 찍어놓았던 기준점을 모두 안으로 돌려 자신이 제일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냈고 점을 다시 찍었습니다. 그리고 그 안의 점들을 연결해 하나의 별을 만들어낸 겁니다(p.253)”

알리사는 이 방법으로 나다움을 찾고자 노력했고 독자들에게도 추천했는데 이 방법이 꼭 맞는 옷처럼 저에게 딱 들어맞음을 느꼈어요.

 

애초에 고장 난 적이 없는 사람들을 본인 위주로 조종하려는 사람, 가스라이터!

혹시. . 나도 가스라이터?

<사람은 고쳐 쓰는 게 아니다>의 첫 장은 우리 주변에 만연하게 있는 가스라이팅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크게 신경 쓰지 않아 그냥 지나갔을 일들에 대해 떠올리며 저도 제 아이에게 친구에게 가스라이팅을 가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철렁한 순간이었어요. 이 책을 읽는 동안에 제가 동생에게 한 말이 너 가스라이팅 당했네였는데요. 인지하고 나니 조종의 말들이 들려오고 생각과 상황이 정리되더라고요. 어쩌면 가스라이팅을 인지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나의 중심을 찾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가스라이팅의 역이용, 그리고 성공한 사람들의 소개 부분은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는데요. 자신에게 스스로 가스라이팅을 하다니! 나쁘게만 생각한 가스라이팅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용하여 성공한 사례들을 읊고 있는 Chaper예요. 예를 들어 난민에서 천억 부자가 된 패트릭 벳 데이비드는 하겠다고 다짐한 일은 반드시 끝내는 사람이라고 계속해서 자신에게 가스라이팅을 했다고 해요. 저자 알리사 역시 가스라이팅을 당하면 그 감정을 역이용하여 자기 계발의 부스터로 활용했죠.

 

정글 같은 세상에서 자신을 지키는 일! 자신을 잃어버리지 않는 일! 가장 기본적이고도 잊기 쉬운 부분을 상기시켜주는 책입니다. 제목이 너무 마음에 들어 출판사에서 선물 주셨을 때 너무 감사했어요. 기대만큼 긍정의 에너지를 주는 책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