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 너머의 클래식 - 한 소절만 들어도 아는 10대 교향곡의 숨겨진 이야기
나카가와 유스케 지음, 이은정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악보너머의클래식 #현익출판 #나카가와유스케 #이은정

사내 오케스트라에 들어가서 활동하면서 느낀 점은 단원분들의 연주 실력이 좋은 것뿐만 아니라 다들 클래식에 일가견이 있다는 사실이었다. 회식 때도 내가 들어보지 못한 작곡가나 곡의 제목이 나와 당황했고 원활한 대화를 위해서는 나도 어느 정도 상식을 확보해야겠다 생각했다. 그래서 악보 너머의 클래식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의 구성

이 책은 10대 명 교향곡을 작곡한 작곡가와 곡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를 지루하지 않게 잘 풀어썼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머리말에는 수많은 곡이 있는데 이 10곡으로 선정한 이유를 친절하게 설명하였고, 그다음으로는 클래식에 관해 짤막하지만 핵심적인 상식을 설명하고 있다.



짤막한 오케스트라 핵심 상식!

#베를리오즈환상교향곡

10대의 명곡 중에서도 내가 선택한 곡은 베를리오즈가 작곡한 환상이다. 올해 연주하기도 하고 배경을 알고 연주하면 더 재밌지 않을까 해서 선택했다. 재밌는 사실을 여러 개 알게 되었는데 먼저 베를리오즈는 본인이 악기를 잘 다루지 못해 연주자를 배려하지 않고 곡을 작곡했다는 사실이다. 왜 다들 베를리오즈 욕을 하는지 알게 되는 부분이었다.. 사랑을 주제로 곡을 만들었는데 4악장 5악장에 단두대와 악마들의 밤이라는 악장이 나온다. 주제와 맞지 않기 때문에 왜 넣었지???라는 의문을 항상 가지고 있었는데 이 당시에 베를리오즈가 괴테의 파우스트를 즐겨읽어서 파우스트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 않나 싶다. 결국엔 환상의 주인공인 여배우와 결혼을 하게 되어 성덕이 되지만, 진정으로 사랑해서 결혼하게 된 것인지, 경제적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현실적인 결혼을 한 것인지 알 수 없어 아쉬움이 남는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