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퀘어 홍보법 - 블로그, 검색어, 광고, 홍보지로 만드는
김상종 지음 / 파지트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ntro

블로그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이 무엇일까?

내가 생각하는 포인트는 대상과 상품이다. 

맛집을 가보면 메뉴가 몇개 없다는 말이 있는데 

블로그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주제의 글을

깊게 소화한다면 좋지만, 시간과 노력을 담기에 힘들다.

따라서 특정 주제를 가지고 깊게 다뤄야한다고 생각을 한다.

나도 처음에는 영화와 독서 재테크 요리 등등 많은 카테고리를 만들었지만

시간이 없을 뿐더러 많은 주제를 다룬다면 포스팅의 질이 낮아질것이다. 

최근에 블로그 포스팅과 관련되어 좋은 책이 있어 신청하여 읽게 되었다. 

 

 

 

책의 내용 

책의 제목이 스퀘어 홍보법인 이유는

지식 비즈니스 기업이 인터넷 홍보로 매출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4가지 방안의 적절한 조합을 활용해야한다고 한다.

여기서 4가지가 블로그,검색어,광고,홍보지 인데

아마 이 4가지를 정사각형처럼 균형을 잘 이루어 활용해야한다는 의미로

스퀘어라고 표현한것같다.

 

4가지 홍보법 중 나와 연관되어있는 것은 블로그로써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사람이기때문에 블로그 부분에 중점을 두어 책을 읽었다.

 

 

 

 

블로그 파트에선 주요하게 2가지가 나온다

첫째는 타겟과 상품을 정하는 것이다.

둘째는 타겟을 불러올 적절한 검색어 선정이다.

 

 

첫번째로 블로그를 운영할때 주로 어떤 타겟층을 목표로하여 글을 쓰는지,

타겟층이 나의 어떤글을 볼지,

나의 글을 보고 타겟층이 얻어갈 수 있는 효과를 생각해야한다.

나의 경우는 주로 방문자님들을 성인으로 목표를 정했으며,

재테크나 경제관련 글 혹은 서평을 통해 책을 살때 참고하길 원했다.

최근에 서평만 작성해왔기에, 나의 목표에 벗어났다. 따라서

재테크 도서를 읽고 다시 재테크 관련 글을 작성해야겠다고 생각한다.

 

 

 

 

두번째 중요한 점은 적절한 검색어 선정이다.

NFT기업으로부터 포스팅을 하고 기프트콘을 받는 제안을 받은적이 있는데

그때 같은 글을 쓰더라도 제목에 따라 블로그 상위에

노출되는 정도가 다르다는걸 알게 되었다.

제목이 정말 중요한데 잘못된 제목을 사용하면 아예 검색이 되지 않아

헛수고가 될 것이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검색어를 사용해야한다.

 

 

 





 다행히도 나같은 초보 블로거들을 위해 적절한 검색어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름은 "카똑똑" 이다. 카카오톡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일종의 챗봇이다. 이를 통해 방문자님들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내 블로그에 방문했는지,

어떤걸 얻어서 나갈지, 또는 재방문할지 파악할 수 있다.

정말 중요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Outro

이렇게 기업 홍보를 할때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는걸 파악하였고, 블로그 운영자로서 블로그 운영 팁을 배웠다. 구독자수가 많이 없는 유튜버가 유튜브 알고리즘에 노출이 되면

순식간에 구독자가 늘어나는것처럼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적절한 제목을 통해

많이 노출되게 해야한다. 이름을 지어주는 작명소 처럼 포스팅 제목을 지어주는

작명가가 되고싶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Rafael84 2022-07-02 06: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독자님. ‘스퀘어 홍보법‘ 의 김상종 작가입니다. 책 읽고 좋은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드려요. 책에 담긴 내용 이외에도 힘이 되어드리는 인연으로 함께하기를 소망합니다. 매일 평안하고 행복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