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마음을 진단해 드립니다 - 감정을 조절하는 마인드 솔루션
김상준 지음 / 보아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ntro

현대는 무슨시대라고 부를 수 있을까? 낭만의 시대 여러가지 시대들이 있지만

(낭만의 시대 말고 더 이상 떠오르는 시대가 없다...)

난 지금의 시대를 대 혐오의시대라고 생각한다.

내가 살아온 날이 30년이 되지 않지만, 살아오면서 느낀것은 지금만큼 혐오의 감정이 큰적은 없다라는 것이다. 소위 말하는 "갈라치기" 이대남과 이대녀 , 586세대와 2030 등 여러 집단 세력들간의 갈등이 많다. 이러한 갈등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면 대한민국의 미래가 참으로 어둡다. 주제와 상관없는 말은 여기까지 하고 본론으로 넘어가겠다.

시대가 시대인 만큼 사람들의 마음에는 분노와 짜증 등 부정적인 감정이 넘쳐난다고 생각한다. 이웃사촌이라는 말은 진작에 없어진지 오래고, 다들 너무 예민해져있다고 느낀다.

예민해져있는 감정상태로 문제를 겪다 보면 점점 쌓이게 되는데 이걸 풀지못하면 마음에 병이 생긴다. 본문에도 나와있지만, 학생들이 지나친 경쟁과 학업강요로 인해 공황장애가 오는 것도 같은 이유다. 그래서 나는 이번 책을 통해 내 주변에 비슷한 사례가 있는지, 해결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서평단을 신청하여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의 내용

책의 중요 줄거리는 여러가지 심리적인 문제를 영화를 통해 드러내고, 해결방법을 설명해준다. 뷰티풀마인드, 세븐, 오베라는 남자 등 여러가지 영화를 곁들인 에피소드가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나는 나의 상황에 처한 에피소드를 가져와 리뷰를 작성하겠다.



평상시에는 괜찮지만 유독 그런날이다. 하나의 생각으로 부터 여러가지 잡생각으로 연결되어 잠을 잘 수 없고, 집중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생각을 멈추는것은 정말 어려운것같다.

생각이 많이 떠오르는게 나쁜것은 아니지만 한가지에 집중을 하는게 힘들어진다.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할때도 음악을 듣고 OTT 컨텐츠를 보더라도 지루한 부분이 나오면 바로 스마트폰을 집어든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니 일의 능률도 낮아지고 정신없다라는 말이 와닿는다. 그래서 책을 읽던 중 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생각을 하는 순간 우리는 사실 과거나 미래로 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이 굉장히 와닿았다. 맞는 말이기 때문이다. 내일 몇시에 일어날까? 오늘 몇시에 자야하지? 아..어제 일 실수한거같은데... 기타 등등. 정말로 과거나 미래에 관련된게 많다. 우리는 현재를 살기에

현재에 집중을 해야한다. 방법은 명상이다.

명상은 굳이 가부좌를 틀지 않아도 되고, 편안한 자세로 들숨과 날숨에 집중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나를 포함한 명상 초보자들은 명상을 시작하자마자 잡생각들이 미친듯이 떠오를 것이다. 이 책에선 그럴때마다 생각이 떠오르는 구나~ 하고 인정을 하라고 한다.

명상 부분 말고 다른 챕터에서 역시 인정을 강조하고 중요시 했다. 인정이야 말로 나의 마음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Outro

이 책을 읽고 한가지 얻은 것은 명상을 하는 습관이 생긴 것이다. 못해도 하루에 1번 5분정도는 꾸준하게 하려고 노력한다. 명상을 할때 들숨과 날숨에 집중하라고 했는데 나는 주변에서 나에게 오는 반응을 느끼면서 무감각이 아닌 집중을 하려고 노력한다.

아마 작가님도 명상과 같이 나에 대한 상태를 인정하는 것이 마음을 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것같다. 여러 독자님들도 인정을 통해 마음을 진단하고 정신적으로 건강한날을 맞이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