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엄마 교과서 - 2015년 초등1학년 학부모용 지도서
김진아 지음 / 알레그레토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엄마는 더 바빠진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아이가 큰만큼 내 손이 더 적게가니까 유아때보다 더 여유로워지는거 아닌가 했었는데 말이다. 이런 말을 자주 들으니 내년이면 1학년에 입학할 아이를 둔 나는 막연한 걱정과 두려움이 밀려왔다. 그런 중 <엄마 교과서>를 알게 되어 무척 기뻤다.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면 바로 수업시간이다.

즉, 40분간 한자리에 앉아 있어야한다는 것.

나는 아이가 아직 7살이라서 그런지 생각만해도 아찔하다. 저렇게 활동성 많고 놀기 좋아하는 아이를 40분 동안 꼼짝 없이 앉혀 놓아야 한다니말이다. 어느 TV프로그램에서 1학년 아이들은 공부를 잘하건 못하건 일단 매일 학교에 나와 잘 앉아 있는 것만으로도 칭찬해 줘야한다는 말이 떠올랐다.

그래. 나도 욕심내지 말고 그래야겠다.​

 ​

<엄마 교과서>에는 아이의 입학 준비부터 학교 생활과 방과후 수업, 가정에서 엄마가 조력해 줘야 할 사항들이 아주 자세하게 나와있다. 그중에서 내가 기억에 남는 부분들 몇몇을 적어보겠다.

<엄마 교과서> 책 표지에는 이렇게 써 있다.

'아이의 입학 준비와 초등 1학년 교육을 위한 학부모용 지도서'

'행복한 아이에게는 스마트한 엄마가 있다'


 

 

이 책은 예비 초등학생을 둔 엄마들의 지도서로써 그야말로 초등학교 1학년에 대해 무척 자세히 알려준다.

예를 들어 책가방은 어떤걸로 골라야 할지 연필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와 같은 아주 기본적인것까지 모두 알려준다. 우리 아이의 필통은 꼭 천으로 만든것으로 준비해야겠다. 철로 만든 필통은 필통을 여닫는 소리도 나고 떨어뜨렸을 때는 엄청난 소리가 난다. 아주 조용한 수업시간에 우리 아이가 철 필통을 떨어뜨렸다고 생각하니 머리가 쭈뼛선다. 일제히 자신을 쳐다보는 시선에 얼마나 민망하고 부끄러울까.

학교에서 <학생 생활 참고 자료>를 주나보다. 이것은 새 학년이 되면 부모 이름, 생년월일, 주소, 가족 관계, 전화번호, 아이의 특기, 장래 희망, 참고사항 등을 적어서 담임 선생님에게 제출하는 것이라고 한다.

선생님들은 이 자료를 보고 부모님의 성향과 교육관, 양육 태도, 아이의 가정 분위기 등 전반적인 것들을 파악한다고 하니 꼼꼼하게 잘 적어야하겠다.



학부모 상담사례가 여럿 있는데 그 중 '승부욕이 강해서 지는 것이 싫은 아이'는 딱 우리아이의 미래 모습을 보는듯 했다. 무조건 자기가 이겨야하고 지면 엉엉 울어버리는 우리 아들. 이것은 어느정도 내가 그렇게 만들어 놓았다는 걸 알고 깜짝 놀랐다. 그러고보니 게임을 할 때마다 내가 이기면 나는 좋아하는 척 했다. 또 아들이 이기면 나는 졌으니까 실망한 척 했다. 이것이 당연한 리액션이라고 생각했는데 다른 방법이 있었다.

 

엄마가 졌을 때 아이에게 'ㅇㅇ 아, 정말 잘하는구나. 축하해!'라고 기쁘게 이야기해 주면, 아이도 졌을 때 '엄마,축하해요! 우리 엄마 진짜 잘한다'하며 진심어린 칭찬과 축하 인사를 할 것입니다. 또는 'ㅇㅇ아, 져서 속상하겠다. 그 마음 엄마도 이해한다' 한 뒤 덧붙여서. '그럴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어. 첫 번재는 그렇게 계속 화내고 속상해하는 거고, 두 번째는 다음엔 더 노력해서 잘해 봐야지 다짐하는 거야'라고 말하면, 다음에는 더 노력해야지 하는 마음으로 그 순간의 서운함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P. 138

 

하루아침에 되지는 않겠지만 나의 승부욕을 더 치켜세우는 리액션을 바꿔 우리 아이가 승부욕에 지나치게 반응하는 것을 고쳐줘야겠다.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아이들에게 일기가 가장 곤욕인것 같다. 오죽하면 일기에 관한 동화책이 그리도 많을까.

가끔은 그날 있었던 일 중 기억나는 일도 없고, 일기 쓰기가 정말 정말 싫을 때가 분명 있을 것이다. 이럴때 이 책에서 알려준 주제일기 쓰기를 활용해야겠다. 꼭 그날 있었던 일이 아니라 주제를 하나 정해놓고 쓰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투명인간이 된다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은? 과 같이 한가지 주제를 정해 놓고 쓰면 되는 것이다.



 

 

 

책의 중간 중간에 '생각 나무'라는 짧은 이야기를 탑재해 놓았다. 요런 짤막한 이야기 중에는 내가 아는 이야기가 종종 있는데 여기에 있는 이야기들은 하나같이 다 처음 보는 거여서 식상하지 않고 좋았다.


 

마지막에는 현장체험 학습을 할 수 있는 곳을 부록처럼 꾸며 놓았다.






​맨 뒷장의 현장체험학습지 주소가 참고할 만하겠다.

예비 초등학생을 둔 엄마나 나처럼 막연히 학부모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엄마가 이 책을 읽으면 전반적인 초등학생 생활에 대해 알게 되고 뭔가 갈피가 잡힐 거 같다.

왜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엄마가 더 바빠지는지 조금 알것같다.

초등학교 1학년아이들에게 엄마의 조력은 굉장한 필수사항이다.

<이 서평은 알레그레토 출판사에서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