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니입 호주 원정대 - 제3회 한우리 문학상 대상 한우리 문학 높은 학년 4
이마리 지음, 김창희 그림 / 한우리북스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제목의 버니입이라는 게 무척 궁금해서 읽게 된 책이다. <버니입 호주 원정대>는 제 3회 한우리 문학상 대상을 탄 작품이다.

 

 새로운 소재에 흥미로운 이야기 전개다. 여기에 작품을 대하는 작가의 진정성이 가미됐다. 마을 골목길을 잃어버린 이 시대 어린이들에게 이 책을 읽히고 싶다. - 제 3회 한우리문학상 심사평-

심사평대로 버니입은 흥미로운 소재다. 버니입이 대체 뭔가 했는데 쉽게 말해 우리나라의 도깨비와 같은 존재다. 우리나라에 도깨비의 전설이 내려오듯 호주에는 버니입 전설이 내려온다.

​ 주인공 성진이가 학교에서 현장학습으로 유엔기념공원에 간다. 그곳에서 괴상한 할아버지를 만나는데 이 할아버지에게 버니입 목걸이를 받는다. 처음 만나는 할아버지가 한국 전쟁 때 자신을 지켜준 목걸이라며 성진이에게 주는데 나는 이 부분의 개연성이 조금 걸린다.

  이후로 성진이는 친구 은하와 함께 호주로 캠프를 간다. 호주에 사는 부모님 친구의 딸 클레어도 함께 한다. 캠프 도중 아이들은 커다란 동굴을 만나고, 또 위험에 빠지기도 한다. 그때마다 괴상한 할아버지가 준 목걸이가 성진이를 지켜주는 듯 정말 버니입이 나타나 성진이를 도와준다. 아이들은 모험 도중 호주의 원주민인 눌라를 만난다. 호주의 역사 속 슬픈 이야기인 '버려진 세대'이야기도 나온다. 백인과 원주민과의 아픈 역사로 서로 멀어졌던 이 두 종족의 화합도 함께 다뤘다.

​ 어찌보면 호주에 대한 정보 동화책같은 느낌도 들었다. 버니입과 호주에대한 여러 이야기들이 아이들에게 신선한 재미로 다가올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