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기초영문법 - 유튜브 영문법 1위, 타미샘의 마지막 기초영문법
김정호 지음 / 바른영어사(주)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지막 기초 영문법>저자 김정호 선생님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김정호 선생님이 누구인지 알아가면서 세 번 놀랐다. 책 날개의 약력을 보고 한번, 책 내용을 보고 한 번, 유트브 구독자 수를 보고 한 번.
책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바로 그의 유트브 강의로 연결된다. QR코드를 따라 유트브 강의 화면으로 들어가보니 구독자 수 3.15만명! 모두가 극찬을 하는 댓글! 노량진에서 꽤나 유명한 분이라는 댓글도 보았다. 이렇게도 대단한 분을 나는 왜 여태 몰랐을까 하고 생각해보니 아주 당연한 결론이 나왔다. 내가 그동안 영어와는 담을 쌓고 살아왔기 때문이었다. 영어 공부를 하는 사람이라면 자연스럽게 김정호 선생님을 알게 되는 것이었다.
책 첫 장을 넘기고 머리말을 보며 좀 놀랐다. 저자는 영어 공부에 관한한 자신만의 투철한 철학이 있다는 게 너무나도 강렬히 느껴졌다.


오랜 세월동안, 다수의 한국인들이 이 국제어의 습득에서 고통을 받고 있다면, 그것을 국가적 차원에서 해결했어야 하지 않을까요? (중략)
섣불리 원서를 들고 허세를 부리거나, 막무가내로 영어를 듣고 따라하거나, 무조건 영어 드라마나 영화에 도전하다보면 쉽게 한계에 부딪히고 흥미를 잃게 됩니다. 알파벳과 한글문자의 차이, 발음체계의 차이, 위치어인 영어와, 정황어인 한국어의 차이, 각 언어의 수식위치에서의 차이, 이런 차이점들이 우선적으로 학습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서서히 자신감이 생깁니다. - 머리말 중에서

학창시절 영어 공부할 때 어려웠던 이유 중 하나는 문법 용어 자체가 어려워서 문법이 더 어렵게 다가왔던 점이다. 이 책에서는 그 용어 설명도 자세히 해준다. 책에 요약된 문법정리를 참고하고 강의를 보면서 문법 총정리를 할 수 있다.
이 책은 제목대로 기초에 충실하여 알파벳 발음부터 시작한다. 저자의 파닉스 강의와 함께 공부하면 발음 연습 또한 잘 될 거 같다.

'영어 문법 공부할 필요 없다' 나의 힉창시절에서도 그랬고 계속 해서 듣던 말이다. 그러나 내가 겪어 본 바로는 문법을 알면 회화도 더 이해하기 쉬웠다. 그것이 왜 그랬냐 하는 이유가 이 책에 써 있었다.

우리의 초기 영어교육에서 문법을 중시했던 것은 우연도 아니고 실수도 아닙니다. 다만, 우리는 영어의 몰입환경을 가질 수 없기에 이에 다른 응용수업인 영작과 말하기 등이 배제된 채 암기만을 요구하는 문법지식을 배웠고, 독해는 문법과 별 상관없이 문제풀이 스킬 위주로 연마했기 때문에 문법과 실제 언어의 응용이 완전히 따로 작용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오래 동안 대한민국에서 고등교육을 받으면서 영어학습에 근10년 이상을 투자하고도 영어문맹을 양산해낸 주요 원인인 것입니다. p.61

이 책의 주 구성은 품사별로 자세한 설명과 그에 따른 예시 문장이다. 품사들 하나하나 설명하면서 나온 예시 문장이 총 1439개다.

<마지막 기초 영문법>의 정말 아쉬운 부분은 책의 디자인이다. 너무나 교과서적이고 이론서적적인 느낌은 책에 다가가기 어렵게 만든다. 조금만 더 보기 쉬운 디자인으로 구성했다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든다.

그러나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저자가 직접 강의 한 유트브 영상을 함께 보며 공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꾸준히만 한다면 엄청난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으로 나의 영문법 기초 공부가 마지막이 되었으면 좋겠다. 매일 조금씩 꾸준히 공부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