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헤미안 랩소디 - 2014년 제10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정재민 지음 / 나무옆의자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문학상 수상작.

현직 판사가 쓴 소설이라니 흥미로워서 선택했다,

직원여행길에 틈틈히 가볍게 읽을 수 있을듯 해서

판사답게 법의 심판에 관련된 갈등의 내용이다.

암으로 죽은줄만 알았던 엄마의 죽음이 한 의사의 의도적인 거짓진료에서 비롯된 일이었음을 밝히는 과정을 그렸다.

판사로서의 직업적인 판결과 사회적 관계안에서 인간으로서의 판단사이에서 갈등하는 모습을 심도있게 파고들었다.

"정의는 세상과의 조화지만 복수는 자기 만족일 뿐이다"를 놓고 자신이 집행하고자 하는게 뭔지 고민한다.

늘 법의 집행자 입장이다가 법의 판결을 바라는 피해자 입장이 되어서 법조계의 위선과 한계를 바라보는 시각은 냉철했다.

절제하기 어려울만큼 분노하는 자신의 감정들을 느끼며 이 감정이라는게 법의 심판과 개인적 복수의 경계를 규정할 수 없어 혼란스러워하며 정신분석 전문의와 상담치료를 받는다. 그러면서 유년시절부터의 무의식을 끌여올려 위로하고 격려해주는 과정을 거친다. 인간의 무의식이 얼마나 많은 의식을 지배하는지도 자각하게 해준다.

(이 배경에서 아주 오래 전에 읽었던 김형경의 정신분석 소설이 생각났다. 근디 제목이 뭐였드라)

관절염환자들을 암보다 무서운 류마티스에 걸렸다고 공갈해 자신의 이익을 챙긴 의사나 그 의사의 백그라운드 때문에 처벌하지 못하고 감싸고 도는 법조인들의 파렴치함에서 이 사회의 구조적 병패를 느끼지만 그래도 굴하지않고 끝까지 파해쳐 들어가보는 젊은 판사의 패기에서 희망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반전이 있다.

그럼에도 적절한 법의 심판을 받지않고 끝내 법의 심판을 피해가는 사회악을 개인의 복수로 끝을 맺었다는 암시를 주며 끝난다

결국은 제도권안에서 처벌하기가 어려워 정의가 아닌 복수로, 범죄를 범죄로, 악을 악으로 단죄한 것인가

 

판사가 왜 소설을 왜 쓰느냐는 질문에, 거짓속에서 진실을 찾는다는게 소설가와 법관이 닮았다고 답한다.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것보다 어려운 것은 선과 악을 판단하는 것이다. 같은 사람이 어떤 사람과의 관계에서는 선이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어서는 악이 되기도 한다. 합법적 행동이 악이고 위법적인 행동이 선일 때도 있다.

문학적인 은유나 뛰어난 표현력이 있는건 아니다.

퀸의 보헤미안 랩소디 노래 가사와 고호와 고갱의 관계를 믹싱하여 복선을 제시함으로서 살인의 당위성을 부여한다. 거기에 정신분석의 의미까지 복합되어 묘한 흡인력이 있어 단숨에 읽혔다.

작가의 말에 의하면,

작가가 되고 싶었으나 병과 싸우다가 일찍 돌아가신 엄마의 원을 풀어드리기 위해 엄마의 일기에다 자신이 덧붙인 이야기란다.

그럼 픽션과 논픽션의 중간쯤인가 본데 그렇다면 한 개인의 힘든 성장기에 연민까지 더해져 리얼리티가 더욱 뛰어나게 느껴진다.

 

부담없이도 생각거리를 주는, 뭐 소설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부담없이 읽어봄직한

이 책을 읽고 퀸의 노래를 들으며 가사를 음미하면 울림이 더 크다. 노래도 소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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