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
김태현 지음 / 좋은교사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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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라는 직업은 사실 매우 무거운 소임이다. 어쩌면 누군가의 삶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게 의도적이든 우연이든, 결정적이든 사소하든

제목을 처음 접했을때, 따가움과 따듯함을 동시에 느꼈다.

과연 나는 수업에서 나를 만나본적이 있는가! 라는 의문의 눈총과, 설마 매일 하는것이 수업인데 나를 만나본 적이 있겠지? 하는 안도의 기대감이랄까

내용은 수업안에서 성찰하기가 주제다.

수업이 갖춰야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들을 정학히 파악했다.

'교사가 만족하는 수업이 아닌 학생이 만족하는 수업'이어야 한다는 말에서 머리가 띵했다.

여지껏 내가 만족하는 수업을 한것은 아닌가...... 내 취향대로 수업을 준비해서, 원맨쇼를 하고나서 아이들이 만족했을거라고 착각한건 아닌가......

*수업이 흔들리는 이유가 "수업을 진행하는 능력이 부족해서라기 보다는 수업 속 교사의 내면을 깊게 돌아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분석을 했다.

*학생들에게 무엇을 경험하게 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교사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학생들을 몰입시켜 나가는지 살펴봐야한다

*교사가 수업에서 의도한 배움은 무엇인가?

*방임과 통제가 아닌, 경계가 있지만 존중이 있는 수업을 지향해야한다(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거 무지하게 어려운 일인데.)

*수업을 통해 나를 만나고

너를 이해하고 세계를 탐구하는 시간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더 이상 삶과 분리된 지식만을 가르칠 것이 아니라 지식속에서 삶을 성찰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경험을 맛보게 해야 한다.

 

관리자도 이론가도 아닌, 현장교사가 바라보는 수업에 대한 성찰이기에 공감가는 부분이 많다.

아직도 청이 주관하는 연수나, 많은 교육관련 책이 수업기술 연마에 관한 내용에서는 수업테크닉에 관한 이야기가 많은데, 이 작가는 수업 테크닉보다는 아이들과 마음 나누는 일에 더 가치를 두자는 내용이어서 더욱 가슴에 와 닿는다. 그래서 내 아이를 가르치는 교사나, 내가 아는 모든 교사들이 이런 가치관을 가지면 ​정말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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