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벽 교수의 희망 특강 - 대한민국 교사들을 위한 새 시대 교수법 희망의 교육 5부작 4
조벽 지음 / 해냄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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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본인 스스로도 교육학자가 아니라고하나 교수를 지도하는 교수로 유명하다.

현교단의 주소지를 확인하고 효율적인 교수법을 소개했다고 해야할까읽다보면 반복적인 내용이 있는걸 보면 아마도 교육에 관한 기고들을 모아 엮지않았을까

표지띠지에 '어제의 학교엔 내일의 학생이 오지않는다.' 라고붙어 있다. 절을 방문할 때마다 일주문에 사천왕이 눈을 부릅뜨고 내 죄를 묻는것 처럼, 책을 펴기도 전에 난 어제의 학교를 지키는 문지기는 아닌가? 하며 자신에게 되묻게한다. 수업시간에 자고있는 학생이 있어 깨워라! 했더니, 재운 사람이 깨우세요! 라고 했다는 의미있는 농담을 던지며 교사라면 학생들을 재우지 않고 집중시키는 수업을 해야한다며 교수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교사는 지식 중간도매인이 아니라 희망발전소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교사가 만족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만족하는 수업이라야한다는 구절에서 나의 수업을 돌아보게했고, 자신의 노력을 기울여 내것으로 만들어지는게 실력이라면 '인성도 실력이다' 한다.라는 구절에는 대공감이다. 즉 인성이란 인성이 갖춰진 교사와 학부모에게서 모델링되어 갖춰야한다는 것이다. 그것도 그냥 갖춰지는게 아니라 노력해서 쌓아야 한다는것이다. 토익보다 수학경시대회 실력보다 더 탄탄히 필수적으로 쌓아야 하는게 인성이란다. 개인적인 의견은, 인성은 특히 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다. 인성을 갖추지 않은 교사가 어떻게 아이들의 인격을 길러줄수 있겠는가? 부모도 마찬가지다. 운전면허보다 더 중요한 부모면허증이 있어야 한다는게 평소 나의 지론이다.

좋은 내용이 많지만 다 읽고나면,

'교사는 공부의 신이 아니라 희망의 신' 이어야한다는 말이 명치 끝에 걸려 콧등이 시큰거리고 가슴이 뻐근하다. 그래서 교사라는 직업이 참으로 자부심이면서도 그만큼의 무게로 각인되기도 한다.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이 곁에 두고 먹는 견과류 처럼, 늘 손길이 가는 책이다. 모름지기 교사라면 잊지말아야할 기본 자세와 마음가짐은 매일 섭취해도 과다복용은 안될테니까

교사라면 아니, 교사가 아닌 학부형이나 어쩌면 자신을 돌아보고 싶어하는 누구라도 읽어보면 좋을 영양제 같은 책. 또한 의욕이 고갈되거나 의지가 급강화할 때 긴급 수혈할 수 있는 내용이 가득하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미적분 따위 뉴턴의 법칙 따위만을 가르치고자 교육자가 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백년대계를 세우기위해서 교육자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잘사는 법을 가르치고자 교육자가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수업을 받는것이 아니라 교사를 받아드린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최선으로 학생을 대할 때 진실된 교육이 비로써 이루어집니다."

"유능한 교육자에게는 3가지 영역이 있다. 전문지식의 영역, 수업을 이끌 어가는 기술의 영역, 마음가짐 의 영역. 학생은 수업을 받이들이는게 아니라 교사를 받아들인다. "

   

"배움의 고통을 참지 못하면 무식함의 고통을 겪게된다"

   

이기지 말자 성공하자!

성공하지 말자 행복하자!

   

함께 있어서 빛나는 법을 배웠다. 성장한다는 것은 경쟁하거나 이기는 것이 아니란것도 배웠다. 기준은 언제나 지난날의 나 이다. 그 때의 나로부터 얼마나 자랐는지, 얼마나 더 멀리갈수 있는지 아이들은 학교에서 배웠다.

중도 포기하는 학생들이 초중고 학교 11233. 학생 7470000명이다, 아...

   

학교란 아이가 행복한 어른이 되도록 가르치는것이라는 많은 생각거리가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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