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의 원칙 - 유능한 리더가 꼭 알아야 할 43가지 핵심 전략
로렌 벨커.짐 매코믹.게리 톱치크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상학적으로 인상에서 하관이 약한 사람은 지도력이 부족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 관점이라면 하관이 협소한 사람은 리더가 될 수 없는 걸까?

모름지기 사람의 마음 먹기에 따라서 매사가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결국 리더로서 해야 할 역할을 잘할 수 있는 것도 어떤 마음가짐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서 확연히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그런 리더의 여러 직책 가운데, 중간관리자로서 팀장의 역할 또한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얼마나 핵심적인 전략을 마련하고 있느냐에 따라 수행 역량의 차이나 뚜렷이 드러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팀장의 원칙은 다양한 관점에서의 방향성과 핵심적인 역할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분량도 꽤 많은 편이라서 간단한 지침서라기 보다는 참고서에 가까운 내용이다.

크게 6부로 구성해서 43가지 소주제로 되어 있고 소주제 안에 핵심 단락으로 한 번 더 나누어서 매우 세심하게 전체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팀장이 되기 위한 조건, 팀워크를 통한 성과, 소통, 시스템, 자기 경영, 지속 성장 등의 핵심 내용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소통에 해당하는 주제에서 40년의 시대를 뛰어넘어서 변함없이 현재에도 중심이 되는 소통의 기본원칙을 발견할 수 있었고 실제 업무에도 도움이 되는 듯하다.

물론 지속해서 해당 원칙을 수행하다 보면 이외의 성과라든지, 지속적인 팀의 성장까지도 따라오리라는 기대도 하게 된다.

조직경영 분야의 고전인 팀장의 원칙이지만 현재에도 통용할 수 있는 원칙이고 추상적인 부분에서 실제적인 부분과 실천해야 하는 부분까지 명확하게 명시하고 있어서 팀장의 역할을 수행하고 중간관리자가 아닌 리더로서 관리자의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서도 적합한 방향성을 제공해 줄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된다.

당장 팀장이 되는 사람, 현재 팀장인 사람, 앞으로 팀장 다음의 역할을 바라보는 사람에게까지 한번은 반드시 접해봐야 할 핵심 자습서가 팀장의 원칙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