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밖에서 찾은 완벽한 리더들 - 진화생물학 권위자 장이권의 20가지 동물의 리더십 이야기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1
장이권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십에 관해서 꽤 오랜 시간 다양한 측면에서 언급되고 있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적인 리더십도 있고 크게는 윤리적, 거래적, 교육적, 변혁적, 서번트 리더십으로 구분하고 있다. 여기에 인류 밖에서 찾은 완벽한 리더들은 기존의 리더십과는 조금 다른 각도에서 리더십의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익히 우리에게 친숙한 펭귄, 코끼리부터 해수어 힌동가리를 포함해서 다양한 동물의 특징을 통해서 리더십을 설명하고 있고, 20개의 주제를 5개의 장으로 나눠서 구성하고 있다.

컴팩트한 사이즈에 적절한 사진과 일러스트를 수록하고 있어서 편하게 읽히게 되어 있어서 편하게 읽을 수가 있었다. 중간마다 더 알아보기로 설명하는 부분이 있고 권말에 핵심 개념에 대한 것도 정리해서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를 한듯하다. 전문적인 내용도 꽤 담고 있어서 어느 정도 난이도는 있는 수준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동물의 생태를 통해서 리더십을 설명하는 것이 흥미로웠고 특히 3장에서 정의로운 동물이 알려주는 불평등한 사회의 리더십에서 불합리하지만, 조직에 포함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볼 수 있었다. 보통 동물에 대해서 먹고 배설하고 생식하고 생존하는 존재라고 섣불리 정의를 내리겠지만 동물의 생태 안에 담겨있는 삶의 지침들을 들여다볼 수 있는 책이다. 순식간에 돌변하고 순식간에 사라지고 순식간에 등장하는 시대에 있어서 그런 흐름을 살필 수 있는 지침으로서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